내게 맞는 주택담보대출이란? (주담대 1편)

주택담보대출이란

‘주택담보대출이란’ 주택(집)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대출을 말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목적은 첫 번째 내 집을 구매하기 위한 대출로 소유한 집이 없어도, 매매하고 싶은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고, 두 번째 생활자금 및 사업 자금을 마련을 위해 내가 소유한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이란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의 종류 및 자격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어떤 주택담보대출을 골라야할지 고민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택담보대출 종류

현재 운영중인 주택담보대출 상품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적격대출이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의 특징은 고정금리로 대출을 해준다는 점, 금리의 변동 없이 이자를 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대출한도는 3.6억 원(최대 DTI 60%, LTV 70%)까지 된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글 참고!!

참고 : 🔗보금자리론 알아보기

디딤돌대출

디딤돌대출은 한도가 최대 2억 원으로 보금자리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고정금리가 아닌 변동금리고, 연 소득, 자녀수, 신혼부부 등 조건에 따라 우대금리가 적용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글 참고!!

참고 : 🔗디딤돌대출 알아보기

적격대출

소득 조건 또는 한도 문제로 보금자리론이나 디딤돌 대출이 안되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두 상품보다 대출 한도가 큰 장점이 있습니다. 취급하는 은행별로 금리가 다르고, 매월 갱신되니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잘 확인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참고 : 🔗 적격대출 금리안내

주택담보대출 비교

출처 : 주택금융공사

내게 맞는 주택담보대출이란?

내게 맞는 주택담보대출이란? 처음에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볼 때 가장 고민되는 건 무슨 주택담보대출을 받아야 할지에 대한 결정입니다.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에는 소득 조건이 있기 때문에, 받고 싶어도 받지 못할 수 있으며, 수도권에 있는 주택의 가격이 대출한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적격대출을 골라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내게 맞는 주택담보대출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주택담보대출을 손쉽게 고를 수 있는 있게 도움을 주는데요. 해당 방법은 아래 설명대로 따라 해보시길 바랍니다.

1.아래 링크를 통해 ‘내게 맞는 주택담보대출 찾기’ 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나의 조건을 선택하여 [상품찾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3. 조건에 맞춰 상품을 찾으면 하단에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추천해줍니다. 자세히보기를 통해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을 주제로 다뤄봤습니다. 이 밖에도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상품들이 있습니다. 추후에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담대 관련 글을 링크하오니 꼭 한 번씩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택담보대출 관련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