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통장 금리 비교하는 방법 +2022

기준금리가 많이 인상되면서 대출 신규계약과 연장 시 이자가 많이 상승했습니다. 1금융권 대출이 이자가 7~8%까지 나오면서 이자 상환이 두려워지고 있습니다. 변동금리로 현재 대출을 이용 중에도 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금리 비교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은행들의 마이너스 통장 금리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전체적으로 한 번에 금리 비교를 진행할 수 있으며, 내 신용점수와 비교해서 예상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마이너스 통장 금리 비교하는 방법

은행 별 마이너스 통장 금리 비교를 한 번에 보는 방법은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은행연합회에서 금리가 조회되는 은행은 KDB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스탠다드차티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한국씨티은행, SH수협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BNK경남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19개 은행입니다.

1.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 접속해서 상단 메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메뉴에 접속해서 대출금리비교 ‘가계대출금리’를 클릭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금리 비교하는 방법 001

2. 대출금리비교

은행 ‘전체’를 체크하고 ‘신용한도대출(마이너스대출)’을 체크하고, ‘대출금리 상세보기’ 체크하고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금리 비교하는 방법 002

3. 마이너스 통장 신용점수 별 금리

신용평가사 KCB, NICE 신용점수 별 대출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기준금리 + 가산금리 – 가감조정금리로 계산됩니다.

마이너스 통장 금리 비교하는 방법 003

마이너스 통장 이자계산기 사용법

금리를 확인하고 이제 마이너스 통장 이자 계산기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이자 계산은 내가 한도 내에서 50만 원을 인출해서 사용했다면, 50만 원에 대한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이자 계산은 ‘매일의 잔액’에 대하여 하루 단위로 이자를 계산하여 매월 이자 납입일에 대출금액에 합산하여 마이너스 처리합니다.

매일의 잔액은 마감잔액 + (하루 중 최고잔액 – 개시잔액 또는 마감잔액 중 큰 금액) 개시잔액과 마감잔액은 매일의 잔액을 산정하기 위해 은행이 정한 시작 및 마감 시간의 대출잔액을 말합니다.

1. 마이너스 통장 이자계산기 실행

2. 이자계산기 사용법

마이너스통장 이자계산기1

번호로 표시된 칸에 아래 내용을 순서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①마이너스 통장 금리를 입력합니다. 〉 ②이자 출금 일을 설정합니다. 〉 ③입출금 날짜를 설정합니다. 〉 ④입·출금을 설정합니다 〉 ⑤입·출금 금액을 입력합니다. 〉 ⑥대출 기간을 입력합니다. 〉 ⑦계산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이너스통장 이자계산기 2

매월 납부해야 할 마이너스 통장 이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이너스 통장 금리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올바른 사용법은 대출 한도는 본인이 상환 가능한 만큼 설정하고 여유 자금이 생길 때마다 계좌에 돈을 입금해서 마이너스 금액을 줄여야 합니다. 대출 기간이 길어질수록 이자는 복리로 계속 늘어나기 때문에 대출기간을 짧게 잡으셔야 좋습니다.

1년 이상 장기간으로 대출을 하는 경우 신용대출이 더 유리합니다. 신용대출 금리가 더 낮기 때문에 총 갚아야 할 이자는 동일 금액 시 마이너스 통장이 더 많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사용 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자유로운 입출금으로 사용자를 무뎌지게 만듭니다. 꼭 대출금 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