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부동산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2가지 방법(+KB시세)

아파트 매매나 전세 계약을 구할 때는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 중 하나가 바로 아파트 실거래가입니다. 같은 지역 내에서도 가격 차이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미리 대략적인 시세를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매매나 전세 계약 시 해당 주택의 정확한 시세를 아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인데, 여기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아파트의 실제 거래가격을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용하면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기글 참고(👇)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알아보기 전에 호가와 실거래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의 가격은 크게 호가와 실거래가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호가 : 매도인이 팔고 싶은 가격
  2. 실거래가 : 매도인과 매수인이 실제 거래한 가격

부동산 매매 시 매도인은 최대한 높은 금액을 받을 것을 희망하고, 반면에 매수인은 최대한 낮은 금액으로 매매를 하고 싶어 합니다. 이때 매수인과 매도인이 합의해서 매매 계약서에 적는 금액이 바로 실거래가입니다.

국토부에서는 아파트 실거래가 신고를 의무화 시켰는데 부동산 거래에서 이뤄지는 많은 불법행위들을 막기 위해서 부동산 거래 시 국토교통부에 실거래가를 신고하도록 결정하였습니다. 공인중개사의 중개를 통해서 성사된 계약이라면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실거래를 신고하도록 되어있습니다.

1.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를 통해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등의 실거래가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 조회 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금방 따라할 수 있습니다.

①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 상단메뉴에서 조회해 볼 부동산의 유형을 선택합니다.

  •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공장/창고, 토지 등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②실거래가를 조회해 볼 주소를 입력하여 검색을 합니다.

③지도에서 조회된 부동산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거래가를 확인합니다.

④ 매 월마다 매매된 부동산의 금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월세 계약이 있다면 전월세보증금 및 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년 12월 30일 부로 전월세 실거래가 정보가 공개 확대된다고 합니다. 공개지역을 서울에서 전국으로 확대되고 매월 말 공개에서 익일 공개로 변경되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2

정보 :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스시템 사이트에서 주택 매매거래량 추이, 주택 전월세거래량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 월 주택 매매 및 전월세거래량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KB부동산 시세 조회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KB부동산’을 검색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스마트폰으로 KB 부동산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①KB부동산 홈페이지 좌측메뉴에서 지도를 클릭하여 조회해 볼 주소를 입력합니다.

KB부동산시세조회

②아파트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KB부동산시세조회2

③좌측 팝업창에서 최근 실거래가, 3년·5년 단위, 전체 실거래가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월세 보증금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2가지 방법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KB부동산 이용방법에 대해 서 알아봤습니다. 12월 30일 이후로 전월세 거래가도 등록 지역이 서울에서 전국으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꼭 실거래가 조회가 아니어도 전월세 부동산을 구하시는 분들에게도 실거래가 조회 서비스는 도움이 됩니다. 요즘엔 스마트폰 앱으로 쉽게 조회해 볼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