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개인사업자 대출 3가지

오늘은 정부지원 개인사업자 대출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개인 사업을 하다 보면 예상외의 사업비용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소득이 많은 사업자라면 대출을 받기 쉽겠지만, 연 소득이 낮은 개인사업자의 경우 시중은행에서 대출이 어렵기 때문에 사업자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금융상품을 중심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개인사업자 대출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대출이 필요한 사업자라면 아래 내용을 꼭 참고하세요.

정부지원 개인사업자 대출 3가지

정부지원 개인사업자 대출

개인사업자 사잇돌대출

구분내용
대출금리연 4.055% ~ 9.800%
대출한도최대 2,000만 원
대출기간최소 1년 ~ 최장 5년
상환방식원(리)금균등분할상환

사잇돌대출은 중 · 저신용자(4~10등급)에게 대출을 해주는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으로 근로자 또는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지원해 주는 정부지원 개인사업자 대출입니다.

대출 자격은 연 소득 1,000만 원 이상의 사업기간이 6개월 이상인 개인사업자로 서울보증보험에서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하다면 자격이 충족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카카오뱅크 사잇돌 대출 신청방법은?

사업자 햇살론

사업자 햇살론은 저신용자인 자영업자 · 프리랜서 · 농림어업인도 최대 5,0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대환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취급기관은 저축은행, 지역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입니다.

1. 사업운영자금

구분내용
대출금리~10.5%
대출한도 2,000만 원
대출기간5년(1년 거치 4년 이내)
상환방식원금균등분할상환

사업자 햇살론 사업운영자금 지원대상은 신용등급 6~10등급 및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 또는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자 중 사업 영업 중인 사업자, 농림어업인입니다.

2. 창업자금

구분내용
대출금리~10.5%
대출한도5,000만 원
대출기간5년(1년 거치 4년 이내)
상환방식원금균등분할상환

사업자 햇살론 창업자금 지원대상은 신용등급 6등급 이하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 또는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인 사업 영업 중인 자영업자, 농림어업인입니다.

  1. 정부·지방자치단체로부터 창업교육·컨설팅을 이수한 후 창업 중이거나, 개업일로부터 1년이내 창업자
  2. 무등록·무점포에서 유등록·유점포로 전환하여 창업 중이거나 창업을 완료한 사업자등록일로부터 3개월 이내의 자영업자

3. 대환자금

구분내용
대출금리~10.5%
대출한도3,000만 원
대출기간5년
상환방식원금균등분할상환

사업자 햇살론 대환자금 지원대상은 신용등급 6등급 이하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 또는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인 사업 영업 중인 자영업자, 농림어업인(성실상환자 제외)입니다.

신청일 기준으로 3개월 경과한 대부 업체, 저축은행, 캐피탈사, 카드사의 연이율 20% 이상 고금리 채무를 정상 상환 중인 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자를 위한 고금리 대안 상품입니다. 단 소득대비 채무상환액 비율이 최대 4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미소금융 창업·운영자금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상품 미소금융은 저신용자, 저소득 자영업자 분들을 위한 정부지원 개인사업자 대출 중에 하나입니다. 미소금융 대출의 종류는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긴급생계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구분창업자금운영자금시설개선자금긴급생계자금
대출한도7천만 원2천만 원2천만 원1천만 원
대출기간6년 이내5.5년 이내5.5년 이내5년 이내
대출금리4.5%4.5%4.5%4.5%
  • 미소금융 창업대출은 사업장 임차보증금, 창업초기 운영자금, 창업초기 시설자금, 생계형 차량(1톤 이하)구입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운영자금 대출은 본인 명의의 사업자 등록 후, 6개월 이상 운영중인 자영업자의 제품 반제품 원재료 등의 구입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시설개설자금 대출은 본인 명의의 사업자 등록 후, 6개월 이상 운영중인 자영업자의 사업장 시설개선자금 지원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긴급생계자금 대출은 기존의 미소금융상품 이용자 중 성실상환자의 의료비 등 긴급한 생계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대출의 아래의 요건 중 한가지만 충족하시면 됩니다. 자금용도에 따라 추가적인 자격요건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신용점수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자(22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2.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3.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구분내용
대출금리연 2.9%
대출한도최대 5천만 원
대출기간최장 5년(1년 거치, 4년 상환)

정부지원 개인사업자 대출 종류 중 하나로 신용보증재단에서 지원하는 사업자대출 상품입니다.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은 운전자금, 시설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및 법인 기업 그리고 협동조합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 운전자금은 기업의 경영에 필요로 하는 자금으로 각종 인건비 지급이나, 대출이자 지불, 원자재 및 재료구입 등 기업 운영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시설자금은 사업장과 생산 설비, 공장 기계를 구매하기 위한 자금으로 시설 투자비나 임대보증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사업자가 등록된 주소지의 신용보증재단에 보증상담을 신청하면 됩니다.

> 신용보증기금 영업점 찾기

정부지원 개인사업자 대출 마무리

오늘은 정부지원 개인사업자 대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찾아보면 정부지원으로 진행하는 대출이 있습니다. 신용보증기금 또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미소금융 상품을 확인해 보세요. 현재 본인의 상황에 맞는 대출을 찾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요즘 전 세계적으로 금리가 인상되면서 대출 금리 또한 상승하고 있는데요. 정부지원의 경우 변동금리여도 시중은행의 대출보다는 덜 예민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상환에 좀 더 유리합니다. 이렇게 금리 변동이 심할 땐 고정금리 상품을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