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 개설 방법 금리, 후기까지

마이너스 통장의 정식 명칭은 한도 대출입니다. 대출 신청 시 빌릴 수 있는 최대한도를 정하고, 한도 내에서 필요할 때 언제든지 돈을 인출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마이너스 통장이란? 장·단점은?

오늘 소개해 드릴 대출은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입니다. 입출금이 자유롭고 최대 1억 5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대출 신청 과정도 매우 간소화되어 있어 손쉽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 포스팅에서는 마이너스 통장 개설 방법부터 금리, 한도, 비교, 후기까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
구분내용
대출한도최소 100만 원 ~ 최대 1억 5천만 원
대출금리연 4.27% ~ 12.74%
대출기간1년(최대 10년 까지 연장)
상환방식만기일시상환

대출 자격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 대출 자격을 알아보겠습니다. 만 19세 이상의 내국인으로 현 직장 재직기간 3개월 이상으로 연 소득 1천만 원 이상인 근로소득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재직기간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격득실 확인서 상 현 직장의 자격 취득일을 기준으로 심사합니다. 연 소득은 건강 보험료 납부확인서의 보험료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아래 항목 중에 하나라도 포함된다면,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 연체, 부도 정보 등 신용도 판단정보 등재 사실이 없는 고객
  • 회생, 파산, 면책 등 신청 사실이 없는 고객
  • 당행 연체대출금을 보유 중이거나, 손실을 끼친 이력이 없는 고객
  • 금융 사기 및 사고, 기타 금융거래 제한 관련 기록이 없는 고객

대출 금리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 대출 금리는 연 4.27% ~ 12.74%으로, 신용대출보다 조금 높습니다. 최종 금리 = 기준금리 + 가산금리입니다. 기준금리는 변동주기 3개월, 6개월, 12개월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된 기간 이내에 변동되는 기준 금리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대출 한도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 대출 한도는 최소 100만 원 ~ 최대 1억 5천만 원입니다. 최종 한도는 개인신용평점, 상환능력 및 부채 현황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마이너스 통장 한도는 대출금을 인출하지 않아도(마이너스 금액이 찍히지 않아도) DSR 규제에 포함됩니다.

대출 기간 상환

대출 기간은 1년으로 1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상환 방식은 만기 일시상환 방식으로 매월 이자만 납입하고, 대출 만기에 전액 상환합니다. 대출 중간에 원금을 상환해도 수수료는 없습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 개설 방법

이제는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 개설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은 토스 앱을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365일 24시간 내내(23:30~00:30 시스템점검 제외)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받으려면 *토스 뱅크 계좌 개설이 필수입니다. 그럼 하단의 그림 및 설명을 차례대로 따라 해보시길 바랍니다.

> 3분만에 토스 뱅크 계좌 개설 방법

토스 앱에서 본인인증을 통해 자동적으로 서류가 제출됩니다. 대상에 따라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1. 토스 앱 실행

본인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하단의 링크로 토스 앱을 다운로드 받고 실행합니다.

OS링크
안드로이드(갤럭시, LG)🔗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ios (아이폰)🔗앱스토어 다운로드

2. 마이너스 통장 선택

토스 앱에 접속해서 우측 하단 [전체] 아이콘을 터치, [대출 – 토스 뱅크 대출 알아보기]를 터치합니다. 빌리기 메뉴에서 [마이너스 통장]을 터치합니다.

3. 신용정보 조회 및 이용약관 동의

마이너스 통장 상품 설명을 읽어본 뒤, 신용 점수 조회를 동의하고, 대출 이용 약관에 동의하여, 토스 뱅크 신용 점수 조회를 진행하세요.

4. 한도 확인 및 실행

마이너스 통장 대출 한도를 확인한 후 신청을 진행하세요. 대출 실행 후 연체 시 대출금이 빠져나갈 타 은행 계좌를 연결하시고,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실행하세요.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 부결 사유

토스 뱅크에서 마이너스 통장 부결 시 출력 되는 페이지 내용입니다.

  • 학생, 주부, 프리랜서인 경우 매달 고정적인 수입을 알 수 없어서 신용대출 심사가 어려워요 → 무직자X
  • 최근에 이직한 경우 3개월 이상 소득이 증명되는 서류가 쌓여야 대출을 심사할 수 있어요 → 재직기간 3개월 이상
  • 직장인이지만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거나, 직장인은 아니지만 국민건강보험 임의 계속 가입자인 경우에는 신용대출 심사가 어려워요. → 일용직 근로자X

추가적으로 마이너스 통장 부결 사유를 찾아본다면, 기존에 받은 대출이 상환능력을 넘어선 경우, 카드값, 공과금, 통신비 등 연체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DSR 규제 강화로 인해 기대출이 있으면, 대출 한도가 적게 나오거나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 비교

모바일 뱅크 3곳 토스 뱅크, 카카오뱅크, 케이뱅크의 마이너스 통장 상품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표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케이뱅크 마이너스 통장

구분내용
대출한도최대 2억 원
대출금리연 3.97% ~ 8.38%
대출기간1년(최장 10년 까지 연장)
상환방식만기일시상환

케이뱅크 마이너스 통장은 동일기업에 6개월 이상 재직 중이고, 연 소득 2,000만 원 이상인 근로소득자를 대상으로 최대 2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 케이뱅크 마이너스 통장 후기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구분내용
대출한도최대 3,000만 원
대출금리연 4.082% ~ 6.147% 
대출기간1년(최장 10년 까지 연장)
상환방식만기일시상환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은 동일기업에 1년 이상 재직중이고, 연 소득 3,500만 원 이상인 근로소득자를 대상으로 최대 3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후기

마이너스 통장 상품 비교

구분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
대출금리4.082% ~ 6.147%3.97% ~ 8.38%연 4.27% ~ 12.74%
대출한도최대 3천만 원최대 2억 원최대 1억 5천만 원
소득기준연 소득 3,500만 원연 소득 2,000만 원연 소득 1,000만 원
재직기간1년 이상6개월 이상3개월 이상

세 모바일 뱅크의 마이너스 통장 상품을 비교해 봤습니다. 대출금리는 케이뱅크가 가장 낮으며, 대출 한도도 가장 높습니다. 토스 뱅크는 소득 기준 및 재직 기간이 제일 낮습니다. 가장 문턱이 낮은 마이너스 통장은 토스 뱅크 상품이며, 가장 낮은 금리 큰 한도는 케이뱅크 상품입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조건이 더 까다롭고, 한도가 3천만 원으로 비교 시 후 순위로 보입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 후기

마이너스 통장은 한도를 신청하면 대출금을 인출하지 않아도, 총부채에 포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후에 다른 대출을 진행할 예정이라면, 비추하는 대출입니다. 또 한 DSR 규제 강화로 마이너스 통장 한도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저는 대출한도 4천만 원에 대출금리는 6% 대가 나왔습니다. 최종 대출 실행 시 금리 및 한도는 달라집니다.

아마도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 이야기하면, 기간 연장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연장 후기를 말씀드리자면, 케이뱅크 연장 기준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연장 기간에 신용평점 및 부채 현황, 재직 등이 대출 실행 일보다 안 좋아졌다면, 원금의 몇% 상환을 조건으로 기간 연장을 시켜줍니다.

물론 이때 목돈이 필요할 수 있으니, 평소에 신용 평점 관리가 필요하겠죠? 대출은 체계적으로 상환을 준비한 뒤 진행하셔야 합니다. 무분별한 대출은 가계 상황을 악화 시키며, 부채만 늘어나게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