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햇살론 추가대출 가능할까? 대출 자격은?

근로자 햇살론은 제도권 금융 은행 이용이 어려운 저소득·저신용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인 정책금융상품으로, 서민들의 금융 애로사항을 해소해 주기 위한 상품입니다. 그중에 근로자 햇살론은 저신용 근로자를 위한 대출 상품으로 올해 최대 2,000만 원까지 한도가 증액되었으며, 재직 조건 또한 완화되어 더욱 많은 근로자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근로자 햇살론 추가대출 및 대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총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뉴스 인기글 (👇)

※본 포스팅은 23년 5월 최신 정보를 반영하였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구분내용
대출한도최대 2,000만 원
대출금리11.5% 이하
대출기간3년 또는 5년
상환방식원금 균등분할상환

1. 근로자 햇살론 자격

재직기간 3개월 이상이면서 하단의 연 소득과 신용점수 기준을 충족하면 됩니다. (단, 최근 1년 이내 전 직장에서 3개월 이상 근로하고 이직하는 경우 현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 중이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 소득신용점수
3,500만 원 이하무관
4,500만 원 이하신용평점 하위 20%이하(23년 기준 KCB 700점, NICE 749점 이하)
  •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는 2023년 기준 KCB 700점, NICE 749점 이하입니다.

2. 근로자 햇살론 금리와 한도

근로자 햇살론 금리는 11.5% 이하로 매월 금융감독원에서 통보하는 상한 금리 이내에서 은행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해, 취급기관 별로 신용평점에 따라 금리가 약간 상이합니다.

구분금리평균신용평점(KCB)
농협7.22%734
새마을금고7.26%722
산림조합7.39%733
수협7.67%677
신협8.13%707
저축은행9.69%640

본인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금리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2,0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23.12.31일까지 한시적 증액) 최종 한도는 개인 별 신용점수에 따라 상이합니다.

3. 근로자 햇살론 보증료

대출 시 대출금액의 90%의 연 2.0%를 보증 수수료로 내야 합니다. 아래 사항에 해당되면 보증수수료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의 청년(만 19~34세) 0.5% 인하
  • 근로장려금 수급자 및 자활근로자 1.0% 인하
  • 사회적 배려대상자 1.0% 인하(청년 혜택과 중복 불가)
  • 금융교육·컨설팅 이수자 0.1% 인하

대출금리가 연 10.5%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동 초과분의 60%에 해당하는 만큼의 보증료율을 인하합니다.

4. 근로자 햇살론 기간·상환

대출 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상환방식은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매월 같은 원금을 납부하는 방식으로 기간이 지날수록 대출이자가 줄어들어 부담이 적어집니다.

✔ 대출이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금액 2천만 원, 대출금리 9%, 대출기간 3년으로 실행한다면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 705,556원부터 559,722원까지 3년 동안 상환하게 됩니다. 거기다 보증료 2%를 추가로 납부하게 되는 데 월 3만 원씩 추가로 납부하게 됩니다.

만약 위와 같은 조건으로 대출을 실행한다면 최대 735,556원부터 최소 589,722원까지 납부하게 됩니다. 대출 실행 전에 꼭 대출이자를 직접 계산해 보세요!

5. 근로자 햇살론 취급은행

햇살론 취급은행은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 저축은행, 보험사 등이 있습니다.

전국에 햇살론 취급 지점을 알고 싶다면,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의 상단 메뉴 [서민금융 한눈에] – [생계·주거자금] – [근로자 햇살론 취급지점] 메뉴에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신청방법

근로자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의 맞춤대출 플랫폼을 통해 신청하면,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맞춤대출 앱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은 상호금융, 저축은행 및 보험사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모바일앱으로 신청시 만 19세 이상이면서 본인명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앱 실행

맞춤대출 앱을 본인의 스마트폰 기종에 맞춰 다운로드한 후, 실행한 다음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다운로드는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운영체제링크
안드로이드(갤럭시, LG)🔗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IOS(아이폰)🔗앱스토어 다운로드

2. 맞춤대출 신청하기

맞춤대출 앱 접속 시 메인화면 우측 하단에 [전체] 아이콘을 터치, [맞춤대출 신청하기] 메뉴 터치, [안심하고 비교하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2. 맞춤대출 신청하기

3. 이용약관 동의 및 본인인증

서이스 이용동의 후, 휴대폰 본인인증 및 공동인증서로 인증을 진행하세요.

3. 이용약관 동의 및 본인인증

4. 정보 입력

본인의 직업, 직장, 소득 정보, 신청금액]을 입력한 후 다음버튼을 터치합니다.

4. 정보 입력

5. 대출 신청하기

정보를 입력 후 조회하면 맞는 은행의 상품을 추천합니다. 근로자 햇살론 취급은행 중에 한곳을 선택해서 조회 및 접수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맞춤대출은 앱 말고도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6. 제출서류

  • 지점 :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재직증명서, 급여통장 거래내역조회표 등 발급일 1개월 이내 서류만 인정되며, 대출 심사시 내용에 따라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 신분증, 공인인증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 납부확인서

근로자 햇살론 추가대출

근로자 햇살론 자체로 추가대출은 불가능하며 모든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는 경우 재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서민금융정책상품으로 햇살론 뱅크라는 상품을 통해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뱅크

구분내용
대출금리연 2.9~9% 대
대출한도최대 2,500만 원
대출기간3년 또는 5년
상환방식원(리)금균등분할상환
보증료연 0.9~2%

기존에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6개월간 이용하셨던 분들에게 추가적으로 대출이 되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신용도 개선과 기존 대출 상환에 문제가 없는 분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합니다.

  • 정책서민금융 이용 후 6개월 이상 경과한 현재 정상 이용자 또는 3년 이내 정상완제자
  • 부채·신용도 개선 :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가계 대출 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KCB 또는 NICE) 상승
  • 소득·신용요건 : 소득 3,500만 원 이하(신용평점 무관) 또는 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
정책서민금융상품 종류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안전망 대출, 햇살론 유스, 햇살론 15, 근로자 햇살론, 사업자 햇살론 등

근로자 햇살론을 6개월 정도 정상적으로 이용하셨다면, 햇살론 뱅크 이용 자격이 주어지며, 근로자 햇살론 추가대출도 가능합니다.

근로자 햇살론 후기

오늘은 근로자 햇살론 추가대출까지 알아봤습니다. 근로자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90% 보증으로 은행에서 공급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소득, 부채 및 연체 이력 등과 같은 상환능력에 대한 보증 심사가 이루어지고, 협약 은행에서도 10%의 신용 위험을 부담하기 때문에, 자체 심사에 따라 대출 여부가 최종적으로 결정됩니다.

만약 현재 개인신용평점이 낮아 대출 자격에 부결되었다면, 서민금융진흥원과 상담을 통해 다음 방법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추가대출로 햇살 론 뱅크를 추천하는 이유는 제도권 금융을 다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교적 낮은 금리와 신용대비 큰 한도에 있습니다. 꼭 근로자 햇살론 추가대출을 찾으신다면, 햇살 론 뱅크를 이용을 고려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