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상담사가 알아본 대부업체 대출 후기 총정리

현재 제도권 금융거래가 불가능하신 분들은 대부업체 대출을 많이 찾습니다. 하지만 덜컥 대출계약을 하기보다는 후기들을 참고해서 좀 더 좋은 방향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 금융상식에서는 대부업체 대출 후기를 정리하여 중요한 내용들을 몇 가지 골라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주목!

대부업체 대출 후기 총정리

대출 커뮤니티의 대부업체 대출 후기를 총정리하여 대부업체 대출 이용하기 전에 참고할만한 중요한 몇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1.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를 이용하자!

대부업체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불법적으로 운영되는 대부업체는 이용하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안 됩니다.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업체와 온라인 광고를 활발히 하는 업체를 선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를 진행하는 대부업체는 일반적으로 구글은 잘 모르겠으나 다음, 네이버와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광고 심사 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는 정식으로 등록되지 않은 업체가 광고를 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능한 한 큰 규모의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비교적 안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정식으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정식 대부업체 조회하는 방법

2. 작업대출을 권한다면 이용하지 말자!

작업대출이란 대출 대상에 해당되지 않지만 서류를 조작해서 대출을 받게 해주는 불법행위를 말합니다. 작업 대출 수수료는 적게 20%~50%까지 받게 되는 데, 1천만 원을 받으면 수수료로 500만 원을 낸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작업대출이 적발될 확률은 매우 높기 때문에 걸린다면 금융질서 문란자로 등록되어 제도권에서 금융생활은 불가능 해집니다. 이를 권하는 대부업체라면 불법업체로 절대로 이용하시면 안됩니다.

👉 작업대출 절대 해서는 안되는 이유

3.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이용하는 게 가장 좋다!

대부업체 대출은 대출금리가 법정금리에 육박하기 때문에 이용 시 상환부담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지원 서민대출 조건만 충족한다면 대부업체 대출보다는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서민정책금융상품의 마지노선 격인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햇살론 15 후기를 정리해 봤는데요. 만약 연체가 있는 경우 제도권 대출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채무조정, 회생, 파산 절차를 걸쳐 성실상환을 하는 중이라면 대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래 후기를 읽어보시고 본인 케이스가 해당되는 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후기 총정리

👉 햇살론 뱅크 후기 총정리

4. 대부업체 대출을 받으면 신용점수가 하락한다.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대부업체 대출이력도 신용정보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출을 받는 경우 1금융권이어도 신용점수는 하락하지만 대부업체 대출은 고금리 대출이기 때문에 신용점수 하락에 더 큰 영향을 줍니다.

신용점수가 하락할 경우 신용카드 발급과 같은 금융거래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만약 대부업체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신용점수 관리에 좀 더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5. 대부업체 대출 못갚으면 어떻게 될까?

제도권 금융권은 연체 기간에 따라 독촉을 하는 데 대부업체의 경우 업체마다 다르지만 만약 연체하게 된다면 연체 당일부터 돈 갚으라는 독촉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겁을 주는 경우도 있고 험한말을 하는 대부업체도 있다고 합니다.

이럴때는 상환을 통해 해결하는 게 좋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 불법추심 대응방법을 숙지하시고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6. 대부업체 대출 장단점은?

대부업체 대출 후기를 보면 대출 조건이 낮아 절차가 간단합니다. 또 대출금을 바로 입금시켜줄 정도로 돈을 빠르게 입금시켜줍니다. 하지만 그밖에 단점이 크게 느껴집니다. 대출금리는 법정금리에 육박하고, 대출을 받으면 신용점수가 하락합니다.

7. 법정 최고금리 초과하는지 확인하자!

2021년 7월 7일부터 법정 최고금리가 연 24%에서 연 20%로 인하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7월 7일 이후 새로운 계약에서 연 20%를 초과하는 이자를 수취하는 것은 불법행위가 되었습니다.

대부업체가 보증료, 대출 계약료, 중도상환 수수료, 연체이자 등 다양한 이유로 돈을 받더라도 이는 모두 이자에 해당하므로 연 20%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만약 대부업체가 연 20%를 초과하는 이자를 수취했다면, 해당 대부업체는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으며, 대출자는 이자 지급을 거부하거나 반환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업체에서 대출금액에서 선 수수료를 받는다며 일정 금액을 공제하고 지급하는 경우, 이 공제된 금액은 선 이자로 간주되기 때문에 대출자가 실제로 지급받은 금액만이 대출원금으로 인정되어 이 금액에 대해서만 법정금리 이내에서 이자를 지급하면 됩니다. 대부업체를 이용할 때는 항상 이와 같은 사항을 숙지하고, 합법적인 대출 계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대출 계약 시 서류에 사인을 하기 전에 꼭 확인하고 1부를 교부받아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7. 대부업체 대출 기록을 삭제하자!

대출원금과 이자를 상환하게 된다면 자동으로 대출 기록이 삭제되어야 하는 데, 대부업체의 경우 회사 규모가 작기 때문에 일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출기록이 삭제되지 않으면 갚지 않은 걸로 판단되기 때문에 대부업체에 직접 연락을 통해 대부 계좌 삭제 요청을 해야 합니다.

7일 이내로 기록이 삭제되지 않으면 금융감독원 불법금융신고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커뮤니티에서 대부업체 대출 후기를 보면 추천하는 사람이 별로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무래도 상황이 여의치 않다보니 건드는 게 대부업체 대출인데요. 이 글을 읽고서 선택에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상황 능력이 떨어져 연체를 하게생겼다면 신용회복위원회와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부업체 대출 후기

신용회복위원회 고객만족부(콜센터)를 통해 채무문제 상담 및 지원제도에 대해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고객만족부 콜센터 : 1600-5500
  • 운영시간 : (평일) 9:00 ~ 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