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금융 무직자 대출 가능한가요?

미소금융은 자활 의지는 있으나, 신용등급 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기관 이용이 어려운 저신용 ·저소득자 분들에게 담보나 보증없이 저금리로 자금을 지원하는 대출지원 사업입니다. 오늘 알아볼 주제는 “미소금융 무직자 대출 가능한가요?” 입니다.

미소금융 대출은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긴급새계자금 용도로 대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금용도 별로 대출 조건, 한도가 다르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창업대출의 경우 현재 무직자여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미소금융 무직자 대출

‘미소금융 대출’은 현대차 미소금융 재단에서 출시한 대출 상품으로, 개인의 신용점수 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상품 이용이 어려운 서민에게 담보나 보증 없이 저금리로 지원하는 창업대출입니다.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을 용도로 보증 없이 대출해 주고 있습니다.

1. 대출자격

  •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에 해당하는 자 NICE 744점 이하 또는 KCB 700점 이하 (22년 기준)
  • 근로장려금 수령자 (본인 또는 배우자 모두 가능)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추가요건

  • 창업자금 : 창업(예정)자 중 사업자 등록 6개월 미만인 자
  •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 기존사업자

2. 대출금리와 한도

자금용도금리한도
창업 예정이신 분4.5%최대 7천만 원
*사업장 임차보증금 이내에서 지원
창업초기 운영자금 및 창업초기 시설자금4.5%각 최대 2천만 원
신규대출 1천만 원 + 미소금융 성실상환 시 추가 1천만 원 지원 가능
무등록사업자로 창업하시는 분2.0%최대 500만 원
생계형 차량 구입하시는 분4.5%최대 2천만 원
무등록 사업자 최대 1천 만 원
프리랜서(인적용역 사업소득자)의 경우4.5%최대 1천만 원
무등록사업자로 운영하는 경우2.0%최대 500만 원
시설개선자금으로 쓰는 경우4.5%최대 2천만 원

3. 대출기간과 상환방식

  • 창업자금 : 대출기간은 최대 6년으로 거치기간 1년 이내, 상환기간 5년 이내로 설정 가능하며, 상환방식은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입니다.
  • 운영자금 : 대출기간은 최대 5년 6개월로 거치기간 6개월 이내, 상환기간 5년 이내로 설정 가능하며, 상환방식은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입니다.
  • 시설개선자금 : 대출기간은 최대 5년 6개월로 거치기간 6개월 이내, 상환기간 5년 이내로 설정 가능하며, 상환방식은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입니다.

4. 미소금융 무직자 대출 신청방법

미소금융 창업대출,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대출은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미소금융지점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신청은 아래 절차대로 진행됩니다.

Ⅰ. 대출상담 및 신청

상담신청 [전화, 지점 방문, 인터넷(홈페이지)] ▷ 지원대상 자격 확인 ▷ 필요서류 및 절차안내 ▷ 필요서류제출

Ⅱ. 대출심사

사전 현장실사(사업성 검토) ▷ 적격여부심사, 대출한도 산정 ▷ 교육/컨설팅 이수 (필요시)

Ⅲ. 약정체결 및 지급

대출약정서 작성/체결 ▷ 대출금 지급

오프라인 센터 찾기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미소금융지점 지점 찾기 ▷ 위에 링크로 접속 ▷ 거주지 주소를 검색하여 가까운 센터를 찾습니다

미소금융 무직자 대출 센터 찾기

더 궁긍하신 내용은 서민금융진흥원 통합 콜센터 1397로 전화해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5. 제출할 서류

구분서류
공통 서류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주민등록등본, 사업자등록 증명원, 사업자등록 증명원
소득/매출 확인 서류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원 등
현금흐름 확인 서류주거래 통장사본 등

미소금융 무직자 대출 정리

미소금융 무직자 대출이 가능한가요? 질문에 대한 답은 창업을 예정 중인 사람이라면 현재 무직자라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무직자로 분류되기도 하는 프리랜서(인적용역 사업소득자)의 경우 최대 1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결론은 미소금융 무직자 대출도 가능하다! 조건만 해당된다면! 미소금융 대출은 창업자금, 사업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이 낮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대출을 빌려주기 때문에 대출자격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