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계약대출 뜻 조건, 금리, 장단점, 2가지 상품 비교까지 총정리

대출은 신용이나 재산을 담보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대출은 보험의 보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개인 신용점수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며, 수수료 없이 상환도 자유롭게 가능한 상품 이름은 ‘보험계약대출’입니다.

이 상품은 보험의 해지환급금을 담보로 대출을 진행하는 상품입니다. 본 포스팅에서 보험계약대출 뜻과 조건, 금리, 장·단점 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계약대출 뜻

예전에는 보험계약대출을 보험약관대출이라고 불렸습니다. 보험계약대출은 보험의 보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해지 환급금의 일정 범위 (50~95%) 내에서 자유롭게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보험계약대출 뜻

여기서 해지 환급금이란? 해약 환급금이라고도 부릅니다. 보험계약의 효력상실, 해약 및 해제 등의 이유로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게 되었을 경우, 그 계약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보험계약자에게 반환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보험 해지 시 받아야 할 돈을 말합니다.

보험계약대출 장단점

장점

1. 비대면으로 대출이 가능하다.

직접 영업점 또는 대리점에 방문할 필요 없이 모바일, PC 등을 통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 조회도 휴대폰 본인인증만 가능하다면 1분 이내에 가능합니다.

2. 대출 조건이 낮다.

보험 해지환급금을 담보로 대출을 실행하기 때문에, 대출 심사 시 개인 신용점수를 확인하지 않습니다. 일정한 소득 및 직업이 없는 무직자라도 보험만 있다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3. 원금 상환에 유리하다.

취급 수수료 및 중도상환수수료를 부담하지 않기 때문에, 대출 계약 기간 중간에 원금을 상환해도 수수료가 붙지 않습니다. 타 대출 상품의 경우 1~2%의 중도 상환수수료가 붙습니다.

4. 보험 혜택을 유지 해준다.

보험약관대출의 해지 환급금 이내 대출은 기존 보험의 보장은 그대로 유지가 가능합니다.

5.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이 적다.

19.07.10 이전에 체결된 보험은 대출 계약 시 신용점수에 영향은 없습니다. 연체를 하더라도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은 없으며, 해지환급금을 넘어갈 시 보험이 해지됩니다.

6. DSR 규제에 비교적 자유롭다.

현재 대출 DSR 규제 강화로 인해, 대출이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보험계약대출은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19년 7월 이후, 예적금담보대출과 같이 DSR에 이자상환액만 반영한다고 합니다.)

보험계약대출

출처 : 금융위원회 DSR 관리지표 도입방안

단점

1. 보험 계약 해지를 당할 수 있다.

보험약관대출의 대출 원리금+이자가 해지 환급금 범위를 초과한다면, 보험계약을 해지당할 수 있습니다.

2. 대출 원금이 증가된다.

마이너스 통장 대출과 비슷한 방식으로 이자가 원금에 더해지기 때문에 복리식으로 대출원금이 증가합니다.

3. 보험금이 감소된다.

사건 사고 및 상해가 발생했을 때, 보험금을 받아야 하는데 보험약관대출 중이라면, 보험 혜택이 감소됩니다.

보험계약대출 조건

보험약관대출은 각 보험사 보험 계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장기보험 계약인 연금보험, 암보험 등이 가능하며, 단기 보험 계약 상품은 거의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또 한 순수 보장형 보험의 경우 저축보험료 비중이 낮기 때문에 거의 보험약관대출이 불가능합니다.

단, 보험약관대출은 보험 계약자인 본인만 가능합니다. 보험 수급자 또는 보험료 납입자는 대출을 할 수 없습니다. 예시) 자녀 이름으로 보험을 가입했을 경우 보험 계약자인 자녀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대출은 해지 환급금 범위 내에 대출이 실행되기 때문에 대출심사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정한 소득 및 직업이 없는 무직자라도 계약된 보험만 있다면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험계약대출 2가지

삼성생명, 한화생명 두 보험사의 보험약관대출에 대해 간략하게 비교해 보겠습니다. 상품별 자세한 설명은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1. 삼성생명 보험약관대출

구분내용
대출한도해지환급금의 50% ~ 95%
대출금리연 2.82 ~ 9.90%
대출기간보험계약 만기일까지
상환방식보험기간내 자유롭게 상환가능

삼성생명 보험 계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취급 수수료와 중도 상환수수료 없이 이용이 가능하고, PC, 모바일, 전화(ARS), ATM(CD기)으로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한화생명 보험계약대출

구분내용
대출한도해지환급금의 70~95%
대출금리2.46~9.9%
대출기간보험계약 만기일까지
상환방식보험기간 내 자유상환

한화생명 보험계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중도 상환수수료 부담 없이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는 대출입니다. 한화생명 홈페이지, 모바일 앱, 간편 웹, ARS를 통해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대출 대안상품

현재 들어놓은 보험 없거나 있어도 보험약관대출이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대안상품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부지원 서민대출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정부에서 저신용자, 저소득자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정책금융상품입니다. 많이 아시는 햇살론 15, 햇살론 유스, 안전망 대출,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등이 있습니다. 저소득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소득과 직업이 없는 무직자도 대출 대상에 포함됩니다.

>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이란?

2. 1금융권 비상금대출

비상금 대출은 소액대출의 중에 하나로 대출한도는 최대 300만 원 정도의 소액 상품이지만, 대출 심사 기준이 까다롭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신용평점을 심사하지만, 심사 기준이 낮거나, 통신 등급을 기준으로 대출을 실행하는 대출도 있습니다. 아래 1금융권 비상금 대출 금리, 한도 및 조건 비교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1금융권 비상금대출 상품 비교

보험계약대출 후기

오늘 포스팅에서 보험약관대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한화생명이나 삼성생명 보험약관대출은 회원가입이 없어도 웹페이지에서 휴대폰 본인인증만 한다면 1분 안에 손쉽게 한도조회까지 가능합니다.

보험 약관 대출은 이런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1. 보험 해지 없이 보장은 그대로 유지하고 싶으신 분
  2. 바쁜 일상에 복잡한 절차가 부담스러우신 분
  3. 중도상환수수료 부담 없이 자유롭게 상환하고 싶은 분

또한 보험계약대출은 현재 대출 규제 강화로 DSR 때문에 추가 대출은 항상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보험 약관 대출은 DSR 규제에도 이자상환액만 걸리기 때문에, 비교적 규제 아래 자유롭습니다. 위에 대안상품들 참고하시고 계획에 없는 대출은 가계 상황의 악화만 불러올 뿐이니 꼭 상환 계획과 함께 대출을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