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안보는 1 금융권 통신등급 대출 상품 TOP2

통신등급은 통신사 3사(SKT, KT, LG)의 요금 납부내역, 통신사 거래 기간 등을 참고하여, 등급을 매기는 것으로 대출심사를 진행할때, 금융거래 실적이 부족하여, 신용점수 대신 대출심사의 기준이 되는 등급입니다. 직업과 소득이 없어도 통신등급을 명목으로 대출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통신등급 조회가 안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바로 본인명의로 3사 통신사를 이용하지 않거나, 알뜰폰 같이 3사 통신사 외의 타 통신사를 이용 중이라면, 통신등급이 산정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통신등급을 대출 심사 기준으로 사용하는 통신등급 대출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신등급을 아직 조회해 보지 않으신 분들은 하단의 글을 읽어보시고 통신등급을 조회해 보세요!

※본 포스팅은 23.05.01 최신정보를 반영하였습니다.

금융뉴스 인기글 (👇)

통신등급 대출 가능한 곳 TOP2

통신등급을 자격요건으로 제시하는 상품 2가지를 간단하게 알아보고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상품 별로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대출을 알아보기 전에 통신등급을 먼저 확인해 보세요!

1.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구분내용
대출자격소득과 직업 유무와 상관없이 통신등급 9등급이내 고객
대출한도50~300만원
대출기간3년
상환방식원리금균등분할상환
대출금리연 5.43% ~
중도상환중도상환해약금이 없습니다.

농협은행에서 출시한 어플인 NH뱅킹 앱에서 신청하는 비상금 대출 상품으로, 직업과 소득 관계없이 오로지 ‘통신등급 조건을 충족’하면 대출 진행이 가능한 게 특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대출

구분내용
대출종류마이너스통장 대출
대출자격통신사 3사 이용고객, CB 1~6 구간
대출금리연 6.95 %
대출한도최대 300만 원
대출기간1년
상환방식마이너스 통장 방식 자유롭게 납입
중도상환중도상환해약금 없습니다.

우리은행에서 출시한 모바일 은행 어플인 위비뱅크를 통해 진행하는 비상금 대출 상품으로, 올원 비상금대출처럼 일정한 소득이 없어서 금리혜택을 못받는 무직자도 ‘통신등급 조건을 충족’하면 대출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신등급 관리 하는 방법

통신 신용등급 하락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건, 당연히 통신요금의 연체입니다. 신용점수 또한 통신요금 연체가 하락의 요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연체 기간이 일정 기준을 넘어가면 신용점수와 통신등급에 악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통신등급에 하락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요금 연체가 있는 경우 통신등급을 기준으로 대출이 가능한 상품들의 심사기준에 부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통신등급 대출을 실행하고 싶다면, 통신요금 미납 관리에 신경쓰셔야 합니다.

1. 미납된 통신요금 조회 방법

방송통신 신용정보는 신용정보회사 및 금융기관에는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신용불량 등 개인의 신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연체 요금이 있다면 통신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칠 수 밖에없습니다.

1. 하단 버튼을 클릭해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홈페이지 접속해서 ‘본인신용정보 조회하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통신등급 대출 상품 TOP2

2. 범용인증서, 아이핀, 휴대폰을 이용해 본인인증을 진행하고 연체내역을 확인합니다.

통신등급 대출 상품 TOP2

통신등급 대출 총정리

1. 통신등급 대출 FAQ

알뜰폰 사용자는 통신등급 대출이 가능한가요?

올원 비상금대출은 휴대폰 본인인증이 가능했지만, 우리 비상금대출은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면 대출 실행 시 본인인증이 불가능합니다. 올원 비상금대출은 알뜰폰 이용 시 중금리 대출로 전환됩니다.

통신등급이 산정되는 기준이 뭔가요?

1. 가입정보 : 가입기간, 요금제, 멤버십 등급
2. 이용정보 : 데이터 사용량 및 음성통화량
3. 부가정보 : 해외로밍(최근 12개월 내역), 소액결제(최근 6개월 내역)
4. 요금정보 : 납부금액, 납부방법, 요금미납(최근 6개월 내역)

통신등급 대출이 거절되는 사유는?

통신 등급만을 기준으로 대출심사를 진행하지만 농협과 우리은행에서 개인신용평점을 확인합니다. 제가 알아보면 신용이 정말 낮지 않은 이상 대출 거절은 나지 않습니다.

2. 통신등급 대출 부결 시 대안상품

1) 1금융권 비상금 대출

구분내용
대출한도최대 300만 원
대출금리약 5~8%
대출기간1년
대출상환만기일시상환

1금융권 비상금 대출은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소액 대출로,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케이뱅크, 농협, 우리은행 등 1금융권 은행에서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대출 한도는 평균 최대 3백만 원까지 가능하고 특별한 조건 없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상금 대출 금리는 보통 5~8% 수준이지만, 은행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한도조회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비록 특별한 대출 조건이 없지만, 휴대폰 사용 이력, 신용카드 발급, 대출 이력 등의 경제활동 이력이 있어야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상금 대출의 장점은 대출 신청 절차가 간편하며,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 승인 시간이 빠르고 금방 자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2) 햇살론 youth

대학생·청년 등의 자금애로를 해소하여 학업, 취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입니다.

구분내용
대출한도연 6백만원(1인 최대 1,200만 원)
대출금리연 3.5% (보증료 0.1~1.0% 별도)
대출기간최장 15년(거치기간 포함, 자격조건에 따라 다름)
대출상환원금 균등 분할 상환

만 34세 이하,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인 취업준비생 및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 제도 입니다. 대출금리는 보증료를 포함해 4%수준으로 대출한도는 연 6백만 원부터 자금 용도에 따라 최대 1,2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3. 통신등급 대출 후기

일반 대출의 경우 금융거래 실적이 부족하면, 신용등급이 산정되지 않아 대출심사 기준에 부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무직자(주부, 학생)들은 일정한 소득이 없기 때문에, 신용대출을 진행하지 못했는데요.

통신등급 대출은 신용점수가 낮더라도 통신요금을 연체 없이 납부를 해왔다면, 금리 인하 혜택을 받아 대출 상품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한도 조회를 해보니 올원 비상금대출은 알뜰폰을 사용한다면 본인인증이 가능하지만 중금리 대출로 전환되며, 우리 비상금대출은 알뜰폰 사용자는 본인인증조차 불가능했습니다.

이점 참고해서 대출 한도조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