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방법, 소멸시효는? (+ 하나은행)

중고차, 새 차 상관없이 자동차를 구매할 때 의무적으로 채권(지역개발채권, 도시철도채권)을 매입해야 합니다. 이 채권은 자동차 구매 후 5~7년이 지나면 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 소멸시효가 지나도록 환급을 받지 않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작년부터 온라인을 통해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조회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회 방법과 함께 자동차 채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뉴스 인기글 (👇)

자동차 채권 환급금

자동차 채권이란 자동차 구매할 때 의무적으로 채권을 구매해야 하는데 채권은 지역개발채권이나 도시철도채권으로 나뉩니다. 지역개발채권(도시철도채권 포함)은 주민이 자치단체에 자동차 등록을 하는 경우 각종 인허가를 받는 경우 자치단체와 공사, 용역, 물품계약을 체결할 경우 등에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1,000cc 이하인 경차를 구입한 경우 자동차 채권이 매입되지 않으며, 1,000cc~2,000cc 자동차를 구입하신 분들에 한하여 채권 미환급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각 지자체 별로 다르지만 보통 차량 가액의 4% ~ 12% 정도의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만기는 보통 5~ 7년으로 이후에 환급이 가능합니다.

2022년 3월 2일부터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금융기간 홈페이지, 모바일 앱을 통해 조회하고 계좌로 입금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3월 이후, 신규 채권을 매입한 경우 만료일이 됐을 때 자동으로 계좌에 입금이 됩니다.

구분개선 후
만기도래채권환급금 신청은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규매입채권채권 만기 도래 시 환급금 신청계좌로 자동 입금됩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방법

자동차 채권 환급금 각 지역 별 금고은행을 통해 미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자동차를 등록한 지역을 확인하고 각 은행 별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 접속해서 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역은행(클릭👇)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창원, 울산
농협은행
서울, 인천신한은행
대구대구은행
광주광주은행
대전, 세종하나은행
부산부산은행
전북전북은행

보통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공과금’이라는 메뉴에서 ‘지역개발채권 – 미상환채권조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하나은행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해서 하나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하나은행 홈페이지 상단 메뉴 ‘공과금’을 클릭하고 ‘지역개발채권’을 클릭해서 조회합니다. 준비물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은행에 접속하면 하단 ‘메뉴’를 터치해서, 좌측 메뉴에 ‘공과금 – 지역개발채권’을 클릭해서 조회합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하나은행2

자동차 채권 환급금 마무리

자동차 채권 환급금 소멸시효는 채권 매입 후 5년 상환 개시일로부터 원금은 10년, 이자는 5년이라고 하는 데 매년 소멸시효로 권리가 사라지는 채권도 연 간 20억이며, 21년 10월 말기준으로 미환급 채권은 2,391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본인이 자동차를 구매한지 5년 이상 지났다면 한 번쯤 자동차 채권을 조회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단에 환급금과 관련된 정보도 확인하시고 도움 되길 바랍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관련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