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자격 및 종류 2022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은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대출 상품을 말합니다. 흔히 많이 아시는 햇살론, 새희망홀씨, 안전망대출이 있습니다. 서민대출이 출시한 취지는 신용점수가 낮은 저신용자라면 시중은행에서 금융상품 이용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을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결국 참다못해 불법 사금융이나 대부 업체에서 고금리로 대출을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불법 고금리 대출 이용을 막고자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을 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신용불량자라면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도 이용이 불가능하니 가장 좋은 방법은 신용회복위원회와 상담을 통해 채무변제에 노력을 하는 게 첫 번째 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자격 및 상품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지원 상품은 기간이 지나면 바뀌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상 최신 정보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 서민금융진흥원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종류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서민대출 별 자격조건을 정리하였고,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대출 상품을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근로자 햇살론은 제도권 금융 은행 이용이 어려운 저소득·저신용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인 정책금융상품으로, 서민들의 금융 애로사항을 해소해 주기 위한 상품입니다. 근로자 햇살론 대출 자격은 현 직장 1개월 이상 근무 및 최근 1년 내 3개월 이상 재직자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자,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에 연소득 4,500만원 이하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분내용
대출한도최대 2,000만 원
대출금리10.5% 이하
대출기간3년 또는 5년
상환방식원금 균등분할상환

햇살론15

햇살론15은 고금리 대출 이용이 불가피한 최저신용자에게 자금을 지원해주는 상품으로, 자격조건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자,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에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자, 3개월 이상재직 또는 사업중인 자라면 대상에 속합니다. (하위 20%는 21년 기준으로 NICE 744점, KCB 700점이하 입니다.)

구분내용
대출한도700만원 (단일한도)
대출금리연 15.9% (단일금리)
대출기간3년 또는 5년
우대금리성실상환시 1년마다 금리 인하
(3년 선택 시 3.0%p씩, 5년 선택시 1.5%p씩)
상환방법원리금균등분할 상환

햇살론 유스

햇살론 유스는 청년전용 서민금융 상품으로 자격조건은 ‘나이가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인자’로 현재 ‘취업준비생 또는 사회초년생’은 이용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본인 소유의 재산이 과다하면 보증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기대출 및 학자금 대출이 있어도 자격조건에 해당된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분내용
대출금리연 3.5% (보증료 0.1~1.0% 별도)
대출한도연 6백만원(1인 최대 1,200만원)
대출기간최장 15년(거치기간 포함, 자격조건에 따라 다름)

새희망홀씨 대출

새희망홀씨 대출은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서민들을 위한 대출로 자격조건은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인 자 또는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는 소득 4,500만 원 이하인 자입니다. 또 한 3개월 이상 4대보험에 가입한 직장인이거나 6개월 이상 사업을 운영 중인 개인사업자도 대상에 포함됩니다.

구분내용
대출한도최대 3,000만원
대출금리연 6~10.5% 이하(은행별 상이)
대출기간최대 5년
상환방법원리금균등분할 상환

안전망 대출 2

안전망 대출 2는 고금리 대안 대출로 금리 20%를 초과하는 고금리 대출을 받아 1년 이상 이용했거나 만기가 6개월 이내로 임박한 정상적으로 상환하고 있어야 하며,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인 자 또는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는 소득 4,500만 원 이하인 자여야 합니다.

구분내용
대출금리연 17% 또는 19%
대출한도최대 2천만원
대출기간3년 또는 5년
상환방법원리금균등분할 상환

미소금융 창업자금

미소금융 대출은 금융 상품 이용이 어려운 서민에게 담보나 보증 없이 저금리로 지원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현재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긴급생계자금이 있습니다.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 조건은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는 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인 자, 근로장려금 신청자 대상자 3가지 중 한가지라도 해당된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분내용
대출금리4.5%
대출한도7천만원
대출기간최대 6년 (거치기간 1년 이내, 상환기간 5년 이내)
상환방법원리금균등분할 상환

햇살론뱅크

햇살론뱅크는 정책 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했던 저신용자 및 저소득 서민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부채를 성실히 상환하여 부채 및 신용도가 개선되었을 경우 은행권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입니다. 기존에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안전망대출, 햇살론 유스, 햇살론 15 등 을 이용하셨다면, 이 대출을 확인해 보세요.

구분내용
대출금리연 2.9~6%대
대출한도최대 2천5백만 원(한시적 증액)
대출기간3년 또는 5년
상환방식원(리)금균등분할상환
보증료연 0.9~2%

정부지원 서민대출 중단상품

  • 바꿔드림론 중단
  • 햇살론 대환대출 중단
  • 햇살론 긴급생계자금 중단
  • 햇살론 17 중단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결론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가끔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상품을 알아보지 않은 채 사금융이나 대부 업체에서 고금리 대출 상품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햇살 론 15는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대출 중에 마지노선 격인 상품입니다. 햇살 론 15가 불가능하면, 다른 정상적인 대출도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현재 연 최고 법정금리가 20%로 내려갔기 때문에, 기존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는 분이라면, 금리를 내려달라고 요청하셔야 합니다. 혹시나 안된다면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로 갈아타시는 걸 추천합니다. YK뉴스에서는 문제가 될만한 위험한 대출 상품을 소개하지 않습니다. 인터넷 검색 말고도 각 기관에 연락해 서민대출 상품이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