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2023

오늘은 청년창업 대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업을 운영하다 보면 가장 큰 걱정은 바로 운영자금 조달입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청년전용 창업자금’이라는 이름으로 청년이 대표자로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운영 자금을 저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에서 예약을 통해 신청을 받고 있으니, 기업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꼭 한번 확인해볼 만한 혜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청년창업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23년 5월 3일 최신정보를 반영하였습니다.

청년전용 창업자금 2023

구분내용
대출기간(시설자금) 10년 이내 (거치기간 : 담보 4년 이내, 신용 3년 이내)
(운전자금) 6년 이내 (거치기간 : 3년 이내)
대출한도연간 1억원 이내(제조업 및 지역특화주력산업은 2억원 이내)
대출금리연 2.5%(고정)

1. 청년창업 대출 조건

청년전용 창업자금 대출을 신청 조건은 아래 항목을 모두 충족해야합니다.

  • 대표자의 나이가 만 39세 이하
  • 업력 3년 미만인 중소기업 또는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

※중장년, 재창업자도 신청이 가능하며, 신용불량자, 국세 및 지방세 체납자의 경우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청년전용 창업자금에 해당사항이 없다면 미소금융 창업대출도 알아보세요!

👉 미소금융 창업대출 알아보기

2. 청년창업 대출 자금용도

시설자금

  1. 생산설비 및 시험검사장비 도입 등의 자금
  2. 정보화 촉진 및 서비스 제공 등의 자금
  3. 안정성평가 및 공정설치 등의 자금
  4. 유통 및 물류시설 등의 자금
  5. 사업장의 건축자금, 토지구매비, 임차보증금
  6. 사업장 확보자금 (매입, 경공매)

운영자금

  1. 창업 소요 비용
  2. 제품생산 비용 및 기업경영 등의 자금

2. 청년창업 대출 금리와 한도

대출금리는 고정금리로 2.5%이며, 한도는 기업당 최대 1억원 이내로 가능합니다. 제조업 및 지역특화 산업의 경우 최대 2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 시설자금 : 10년 이내 (거치기간 : 담보 4년 이내, 신용 3년 이내)
  • 운전자금 : 6년 이내 (거치기간 : 3년 이내)

출처 : http://www.kosmes.or.kr/nsh/SH/SBI/SHSBI004M0.do

청년창업 대출 신청방법

청년전용 창업자금 대출은 온라인 신청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선착순 방식이 아닌 접수기한 내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자금신청 및 접수 후, 사업계획서 등 심의위원회 평가를 통해 지원 여부를 결정하여 대출해 주며, 대출 후 담당 전문위원을 통한 멘토링을 지원합니다.

1.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 접속

예전과 달라진 점은 매월 신청하는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지역본지부 신청예약 오픈 일시’ 공지사항을 읽어보시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지원사업 – 정책자금융자 – 지역본지부 신청예약 오픈 일시’ 확인 필수!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사업자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2.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

홈페이지 메인 상단메뉴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 클릭하세요.

청년창업 대출 신청방법

3. 신청절차 확인

신청절차 확인 ▷ 안내 내역 숙지 체크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예약 · 신청 바로가기] 클릭하세요.

4. 지역 본부 선택

본인의 주소를 검색하시면 청년전용 창업자금 진행이 가능한 각 지역의 본부를 추천해 줍니다. 청년전용 창업자금 [선택]을 클릭하세요.

5. 상담 예약 날짜

정책자금 온리안 신청예약 날짜를 선택하시고 하단의 [예약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각 지역 별로 현재 상담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각 지역본부에 문의를 통해 진행이 가능한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페이지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각 지역별로 본부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 정책자금 안내 콜센터(1811-3655) 에서는 온라인 신청절차 관련 문의를 우선상담 해 드리고 있습니다.
  • 신청ㆍ접수, 지원대상 및 조건 등과 관련한 문의사항은 정책자금 안내 콜센터(1811-3655) 또는 관할 지역본부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6. 자가진단 하기

자가 진단을 진행하세요. 청년전용 창업 자금 대출 지원 조건에 맞는지 자가 진단을 통해 간단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 사전상담 실시

자가진단 완료 후 접수 시 사전 상담이 이뤄집니다. 사전 상담 시 준비서류를 지참하여 방문해야 하며 사전상담 결과는 문자 발송 또는 전화 통화를 안내됩니다.

  • 개별상담 : 담당자와 신청기업 1:1 상담진행
  • 그룹상담 : 담당자와 신청기업 1:多 상담진행 (사업안내 20분+개별상담 기업 당 5분)

준비서류

  1.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신청서(국세청 홈택스 자료 정보 기입, 최근 1년간 부가가치세과세 표준증명원, 최근 3개월 간 재무제표의 발급번호를 기입)
  2. 사업계획서(자금소요내역)
  3. 윤리준수약속 및 세부계획서
  4. 기업현황(예비창업자인 경우 예정상황으로 작성)

8. 온라인 최종 신청

마지막으로 청년전용 창업자금 융자 신청서 작성 후 업로드하면 현장 실태 조사를 통해 청년창업 대출 지원이 최종 결정됩니다.

최종 신청 후 청년전용 창업자금 대출 과정은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1. 신청 접수
  2. 창업 교육/멘토링 실시
  3. 사업 계획 심의 전 창업자 역량 평가 별도 실시 (현장 방문 또는 심층면담)
  4. 사업 계획(발표) 심의
  5. 평가 후 융자결정(대출)

청년창업 대출 후기

지금까지 청년창업대출 조건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실제 명칭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지원하는 창업기반지원자금(청년전용창업자금)입니다. 후기를 보면 요즘에 매월 신청 기간이 1~2일 정도 정해져 있어서 사람이 몰린다고 합니다.

미리 준비해서 대기해서 신청하지 않으면 쉽지 않으니 꼭 미리 준비하세요. 온라인 신청과정은 어렵지 않으나 사업 계획서 준비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도 혜택이 너무 좋은 청년전용 창업자금 조건만 맞는다면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신청 과정에 대한 질문은 아래 번호로 연락해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정책자금 안내 콜센터(1811-3655) 에서는 온라인 신청절차 관련 문의를 우선상담 해 드리고 있습니다.
  • 신청ㆍ접수, 지원대상 및 조건 등과 관련한 문의사항은 정책자금 안내 콜센터(1811-3655) 또는 관할 지역본부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사업자가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 대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