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긴급생계비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취약계층에게 힘을 실어주는 소액 대출 상품인 ‘취약계층 긴급생계비 대출’이 3월 27일부터 출시되었습니다. 생계비가 부족하고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취약계층이 불법 사금융 피해에 노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서민정책금융상품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뉴스 인기글 (👇)

취약계층 긴급생계비 대출

구분내용
대출한도최대 100만원
대출금리연 15.9%(단일금리)
대출기간1년
대출상환만기일시상환

1. 지원대상

취약계층 긴급생계비 대출 지원대상은 신용점수가 하위 20% 이하(KCB 기준 700점, NICE 기준 749점 이하)이면서,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인 만 19살 성인입니다.

2. 대출금리

대출 금리는 연 15.9%으로 단일금리입니다. 우대혜택을 모두 받은 경우 최저 연 9.4%입니다.

우대혜택

  •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이수 시 0.5% 인하
  • 성실하게 납부할 경우 6개월 마다 2차례에 걸쳐 금리가 3%씩 인하(최대 6%)

대출이자 계산하기

대출금 100만 원/ 대출이자 15% / 12개월 / 만기일시상환으로 대출을 받는 경우, 월 이자는 12,500원입니다. 대출 실행 전에 꼭 대출이자 계산기를 활용해 직접 이자를 확인해 보세요.

3. 대출한도

한도는 최대 100만 원으로, 최초 50만 원 대출 후 이자를 6개월 이상 성실납부하는 경우 추가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병원비 등 자금 용도가 증빙될 경우 최초 대출 시에도 최대 1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4. 기간 및 상환

대출 기간은 1년으로 만기일시상환으로 대출기간동안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일에 일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중도 상환 수수료는 없으며, 성실상환 시 최대 5년 이내 만기 연장이 가능합니다.

취약계층 긴급생계비 대출 신청방법

취약계층 긴급생계비 대출은 전국 46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맞춤형 상담을 받은 후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1397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센터 방문예약이 가능합니다.

센터 방문ㆍ대출상담 시에는 ①신분증, ②대출금 수령용 본인명의 예금통장 사본 필요. 본인명의 예금통장 이용이 어려운 경우 자세한 구비서류는 센터 방문 전에 서민금융콜센터(☎1397) 확인이 필요합니다.

센터 상담예약

매주 수~금(09:00 ~ 20:00)

대출 자격조회

매주 수~금(09:00 ~ 20:00)

※ 소득 신용평점 등 대상여부를 미리 확인하시면 센터 상담예약(매주 수~금)이 간편해 집니다.

하단 사이트에 접속해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상담을 예약하세요.

취약계층 긴급생계비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취약계층 긴급생계비 대출 FAQ

1. 대출상담을 위해 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이 필요한가요?

취약계층 긴급생계비 대출은 대출 뿐만 아니라 복합지원을 통해 차주의 정상적인 경제활동 복귀가 궁극적인 목적인 만큼, 최초대출은 신청자의 상황에 맞는 대출상담 및 채무조정·복지·취업 연계 등을 위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하여야 합니다.

한편, 6개월 성실 이자납부 후 추가대출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뿐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취약계층 긴급생계비 대출은 아무나 받을 수 있나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상환계획 상담 등을 통해 상환의지가 확인된 경우, 연체자, 무소득자를 포함하여 신용·소득요건에 해당하는 누구라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한국신용정보원에 국세 및 지방세 체납정보, 대출·보험사기 등 금융질서문란정보가 등록된 사람은 대출이 거절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복지제도, 취업 지원, 채무조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자활을 지원해드릴 계획입니다.

취약계층 긴급생계비 대출 마무리

지금까지 소액생계비 대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취약계층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긴급생계비 대출을 이용하시려는 분들은 상담 예약 후 방문하여 자세한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쉬운 점을 따지면 대출한도가 너무 낮다는 점입니다. 최초 실행 시 한도가 50만 원까지 밖에 안되기 때문에 너무 아쉽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환 의지만 확인된다면 연체자도 대출이 가능하다는 점에 진짜 생활비가 부족하다면 대출을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정책서민금융을 사칭한 문자메시지나 보이스피싱 등의 피해가 잇따라 발생하여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문자나 전화를 통한 대출상품 광고를 하지 않으며, 고금리 대환대출 등을 미끼로 개인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따라서, 취약계층 긴급생계비 대출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고, 피싱 사기에 대비하여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대출 신청은 서민금융진흥원 온라인 예약 페이지나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진행 가능하며, 신청 시 필요한 서류와 준비사항을 준수하여 절차를 이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