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조건 및 개설방법(5분이면 충분)

마이너스통장의 정식 명칭은 ‘한도 대출’입니다. 대출 약정과 동시에 대출금을 한꺼번에 지급하는 신용대출과 다르게 한도를 정하고 그 한도 내에서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인출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계좌에서 돈을 인출하면 통장에 마이너스로 찍히기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이라고 불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카카오뱅크는 모바일 뱅킹 앱으로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어 20~30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안타까운 점은 요즘엔 대출 규제로 인해 은행별 금리는 올라가고 한도는 내려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앞으로 큰돈을 써야 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마이너스통장 개설에 대해 알아보길 추천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23.04.17 기준으로 최신 정보를 반영하였습니다.

금융뉴스 인기글 (👇)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2023

구분내용
대출한도최대 2억 4천만 원
대출금리4.595% ~ 7.173%
대출기간최대 1년(최대 10년 연장)
상환방식만기일시상환

1.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조건

마이너스 통장 개설 조건은 아래의 항목을 충족하면 가능합니다.

  1. 만 19세 이상 내국인
  2. 재직기간 1년 이상인 직장인 근로자
  3. 연 소득 3,500만 원 이상(국민연금 보험료로 추정)

마이너스 통장 개설 제외대상

  • 연체, 부도정보 등 신용도판단정보 등재 사실이 없는 고객
  • 회생, 파산, 면책 등 신청 사실이 없는 고객
  • 당행 연체대출금을 보유 중이거나 손실을 끼친 이력이 없는 고객
  • 금융사기 관련 기록이 없는 고객

2.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금리

대출금리는 4.595% ~ 7.173% (2023.04.17 기준)입니다. 현재 기준금리가 변동되고 있습니다. 최종 대출금리 =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입니다.

구분내용
기준금리연 3.532% (금융채 1년)
가산금리연 1.063% ~ 3.641%

기준금리는 3개월 or 1년 변동 주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출이자 계산하기

마이너스 통장은 통장에 마이너스가 찍힌 금액만큼과 기간에 따라 이자가 부과됩니다.

대출금 – 5,000만 원, 대출금리 6%, 대출 기간 12개월, 만기일시상환으로 월 상환액을 계산해 본다면? 매월 25만 원씩 대출 기간에 11번 이자만 상환하다 만기일에 남은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시면 됩니다.

대출 실행 전에 대출이자를 계산해서 상환할 수 있는지 상황을 체크하는 게 우선입니다. 하단의 대출이자 계산기를 이용해 직접 계산해 보세요.

3.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한도

대출한도는 최대 2억 4천만 원까지(5천만 원 ▶ 3천만 원 ▶ 2억 4천만 원으로 증액) 신용등급 및 조건에 따라 한도가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도가 얼마까지 나오는지는 조회 전까지 알 수 없습니다. 마이너스통장 한도 책정 시 은행에서 따지는 조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 은행거래 실적
  2. 신용 점수(신용 6등급이내)
  3. 직장 근무기간
  4. 직급
  5. 소득 수준
  6. 직장인의 경우 은행 자료에 근거해서 직장에 대한 평가도 포함입니다.

4.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신용등급

마이너스통장 개설 후 많이 하는 질문 하나! 마이너스통장에서 돈 인출해서 안 쓰면 어떻게 되나요? 마이너스 통장은 대출금을 출금하지 않으면, 이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마이너스가 찍히고 나서부터 빌린 돈에 대한 이자가 발생합니다.

또한 마이너스 통장 개설만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이너스통장 대출 최대한도에서 최대로 인출을 하는 등 “과도하게 금액을 인출할 경우, 신용등급이 하락될 수 있습니다.” 즉, 인출 비중이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을 이유로 신용점수가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규제로 인해 개설 자체가 거절될 수 있어서 미리 마이너스통장 개설을 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그럼 카뱅 마이너스통장 개설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 https://www.kakaobank.com/products/creditLine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개설방법

마이너스통장 개설은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서 개설이 가능합니다. 신청가능 시간은 365일 23:30~00:30을 제외한 시간에는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받으려면 카카오 뱅크 계좌 개설이 필수입니다. 하단의 그림과 설명에 따라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1. 카카오뱅크 앱 실행

스마트폰 기종에 맞춰 하단의 링크에서 카카오뱅크 앱을 다운로드한 다음 앱을 실행하세요.

OS링크
삼성 갤럭시, LG(안드로이드)🔗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아이폰(iOS)🔗앱스토어 다운로드

2. 마이너스 통장대출 선택

앱 메인화면 하단 메뉴에서 [ ●●●] 버튼을 터치하고, 스크롤을 내려, 대출 신청 메뉴에서 [마이너스 통장대출]을 터치하세요.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대출 선택

3. 대출 정보 확인

마이너스 통장대출 조건, 금리, 한도를 읽어보시고 [나의 한도 확인하기] 버튼을 터치하세요.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대출 정보 확인

4. 대출 실행

대출 신청 절차를 확인한 다음, 금리와 한도를 조회합니다. 본인인증을 통해 재직/소득정보 확인합니다. 대출 계약서 작성 후 대출실행을 완료하면 됩니다.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대출 실행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부결 시 대안상품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부결 시 대안상품을 알아봐야 합니다. 인터넷 뱅크 3곳 토스 뱅크, 카카오뱅크, 케이뱅크의 마이너스 통장대출 상품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표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각 상품 별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케이뱅크 마이너스 통장

구분내용
대출한도최대 2억 원
대출금리연 5.47% ~ 9.63%
대출기간1년(최장 10년 까지 연장)
상환방식만기일시상환

케이뱅크 마이너스 통장은 동일기업에 6개월 이상 재직 중이고, 연 소득 2,000만 원 이상인 근로소득자를 대상으로 최대 2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 케이뱅크 마이너스 통장 후기

2. 토스 뱅크 마이너스 통장

구분내용
대출한도최대 1억 5천만 원
대출금리연 6.07% ~ 14.23%
대출기간1년(최대 10년 까지 연장)
상환방식만기일시상환

토스 뱅크 마이너스 통장은 현 직장 재직기간 3개월 이상으로 연 소득 1천만 원 이상인 근로소득자를 대상으로 최대 1억 5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 토스 뱅크 마이너스 통장 후기

3. 마이너스 통장 대출 비교

각 인터넷 뱅크 3곳 별로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비교해봤습니다.

구분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
대출금리연 4.595% ~ 7.173%연 5.47% ~ 9.63%연 6.07% ~ 14.23%
대출한도2억 4천만 원2억 원1억 5천만 원
소득기준연 소득 3,500만 원연 소득 2,000만 원연 소득 1,000만 원
재직기간1년 이상6개월 이상3개월 이상
  • 최저금리는 4.595%로 카카오뱅크가 가장 낮습니다. 하지만 실행 시 금리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대출한도는 카카오뱅크가 2억 4천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한도 조회 시 실제 한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소득기준은 연 소득 1,000만 원 이상으로 토스 뱅크가 가장 낮습니다.
  • 재직기간은 3개월 이상으로 토스 뱅크가 가장 짧습니다.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후기

대출 규제로 최대한도 1억에서 현재 3천만 원까지 떨어졌습니다.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한도가 2억 4천만 원까지 증액하였습니다. 3천만 원에서 2억 4천만 원까지 크게 증액하였습니다.

최대한도가 높더라도 결국 한도를 결정하는 건 연 소득, 재직기간, 개인 신용평점이기 때문에 직접 한도조회를 해보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꼭 한도 조회 먼저 해보시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의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간편한 대출 절차입니다. 카카오뱅크에서 길게 봐도 5분이면 마이너스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카카오뱅크에서 금융거래가 없으시다면 거절을 당하기도 합니다. 대출 심사 기준에 당행 금융거래 실적을 참고하는 거 같습니다. 부결이 난다면 케이뱅크와 토스 뱅크 마이너스 통장도 진행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저도 기존에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했었습니다. 기간 연장 시 금리를 높게 올려서 당황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 후기를 보니 저랑 비슷한 상황이었습니다. 금리를 5%에서 8%까지 금리를 올려 월 부담금이 증가했었는데요. 그래서 저는 카카오뱅크를 다 상환하고 케이뱅크로 마이너스 통장을 바꿨습니다.

아마 저랑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 한도조회를 통해 대출 금리와 한도를 체크하시고 각 은행 별 마이너스통장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