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3사(SKT,KT,LG) 통신등급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통신등급은 요금 납부내역, 통신사 거래기간 등을 참고하여 등급을 매기는 것으로 대출심사를 진행할때, 금융거래 실적이 부족하더라도, 대출심사의 기준이 되는 등급입니다. 직업과 소득이 없어도 통신등급을 명목으로 대출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2023년 5월 1일 기준 통신사 3사에서 통신등급 조회를 지원하던 서비스를 종료하였습니다. 고객센터 문의 시 상담을 통해 문의해 볼 수 있습니다. 하단 글에서 문의 방법을 참고하세요!

통신등급 조회 하는 방법

알뜰폰을 사용하고 계신분들이라면 통신등급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통신사 3사(SKT, KT, LG)를 이용하신 분들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1. 통신등급이 산정 기준

  1. 가입정보 : 가입기간, 요금제, 멤버십 등급
  2. 이용정보 : 데이터 사용량 및 음성통화량
  3. 부가정보 : 해외로밍(최근 12개월 내역), 소액결제(최근 6개월 내역)
  4. 요금정보 : 납부금액, 납부방법, 요금미납(최근 6개월 내역)

2. SKT 통신등급 조회

SKT 통신사 회원만 조회가능, 보안상 캡처불가

※핀크 확인 시 현재 T스코어 서비스를 종료하였습니다.

2. KT 통신등급 조회

①KT 금융혜택 사이트 링크로 접속합니다 > 🔗KT 금융혜택 안내 사이트

②나의 통신 신용등급 확인하기 > KT 아이디 로그인 또는 휴대폰 본인인증

③통신신용등급 확인

통신 신용등급 조회 후 급수에 맞춰 금리혜택을 받을수 있는 대출 상품을 소개해줍니다.

※KT 금융혜택 안내 사이트를 확인 했으나 현재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4. LG 통신등급 조회

현재 LG 통신사를 이용하시는 분은 통신 등급을 조회할 수 있는 플랫폼이 없으며, 외부로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성실한 통신요금 납부만이 통신 등급 상승의 주요 요인입니다.

5. 이제 통신등급 조회가 불가능한가요?

현재 알려진 방법으로는 통신등급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 SKT 고객센터 전화번호 : 1599-0011(유료), 080-011-6000(무료)
  • KT 고객센터 전화번호 : 1588-8001(유료), 080-515-9000(무료)
  • LG 고객센터 전화번호 : 1544-0010(유료), 080-019-7000(무료)

위에 통신사 고객센터 전화번호로 통신등급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통신 등급을 잘 받으려면

통신 신용등급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는건 당연히 통신요금의 연체입니다. 신용점수 또한 통신요금 연체로 하락하기도 하는데요. 연체 기간이 일정 기준을 넘어가면 신용점수와 통신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점수에 하락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요금연체가 있는 경우 통신신용등급을 기준으로 대출이 가능한 상품들의 심사기준에 부결될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관리에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1. 미납된 통신요금 조회 방법

방송통신 신용정보는 신용정보회사 및 금융기관에는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신용불량 등 개인의 신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연체 요금이 있다면 통신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칠 수 밖에없습니다.

1. 하단 버튼을 클릭해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홈페이지 접속해서 ‘본인신용정보 조회하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통신등급 대출 상품 TOP2

2. 범용인증서, 아이핀, 휴대폰을 이용해 본인인증을 진행하고 연체내역을 확인합니다.

통신등급 대출 상품 TOP2

1. 통신등급 대출 가능한 곳은?

1)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구분내용
대출자격소득과 직업 유무와 상관없이 통신등급 9등급이내 고객
대출한도50~300만원
대출기간3년
상환방식원리금균등분할상환
대출금리연 5.43% ~
중도상환중도상환해약금이 없습니다.

농협은행에서 출시한 어플인 NH뱅킹 앱에서 신청하는 비상금 대출 상품으로, 직업과 소득 관계없이 오로지 ‘통신등급 조건을 충족’하면 대출 진행이 가능한 게 특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대출

구분내용
대출종류마이너스통장 대출
대출자격통신사 3사 이용고객, CB 1~6 구간
대출금리연 6.95 %
대출한도최대 300만 원
대출기간1년
상환방식마이너스 통장 방식 자유롭게 납입
중도상환중도상환해약금 없습니다.

우리은행에서 출시한 모바일 은행 어플인 위비뱅크를 통해 진행하는 비상금 대출 상품으로, 올원 비상금대출처럼 일정한 소득이 없어서 금리혜택을 못받는 무직자도 ‘통신등급 조건을 충족’하면 대출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신등급은 통신요금 연체만 없으면 문제없이 산정됩니다. 요금 연체 없이 스마트폰을 잘이용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