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 받는 방법 3가지(무직자 가능)

요즘에는 어디에 소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일하는 프리랜서가 예전보다 훨씬 많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금융거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소득 및 재직기간 인증이 어려운 프리랜서라면 은행에서 대출에 제한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전세자금 같은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 받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이 어렵다면 가장 문제가 되는 건 무엇보다 소득 증빙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인은 매월 받는 월급이 자동으로 신고됩니다. 하지만 프리랜서의 경우 신고되지 않은 소득들도 많이 있습니다.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 받는 방법 3가지

하지만 대출은 소득을 기준으로 금리와 한도가 산정되기 때문에 프리랜서의 경우 대출 신청이 많이 거절됩니다. 본인이 프리랜서 라면 전세대출은 2가지 방법으로 나누어집니다. 정기적으로 소득을 신고하는 프리랜서가 또는 소득증빙이 어려운 프리랜서로 만약 정기적으로 소득신고를 했다면 선택사항이 다양해지고, 소득증빙이 어렵다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전세대출 상품을 이용해야 합니다. 아래 3가지 방법을 참고하세요.

  1. 정부지원 전세대출 : 정책금융상품은 신청 조건이 까다롭고 서류 준비, 심사 기간 등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다른 시중은행의 전세대출보다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시중은행 전세대출 : 개인사업자 신고를 하고 사업소득을 신고한 프리랜서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과정이 덜 복잡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시중은행 청년전세대출 :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 시중은행에서 출시한 청년 전용 전세대출 상품으로 만 19세 ~ 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무직자, 프리랜서라도 전세대출이 가능합니다.

1. HUG 안심전세대출

소득 증빙이 어려운 대상을 위한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은 HUG 안심전세대출입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제공하는 전세자금 대출과 전세 보증금 반환 보증 보험이 합쳐진 상품입니다. 전세금과 보증금 보호 2가지를 충족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직자라 해도 전세대출이 가능해 프리랜서에게도 안성맞춤인 대출입니다.

구분내용
대상자– 본인과 배우자 합산 주택 보유수가 무주택 or 1 주택자
– 부동산에서 5% 이상 계약금을 지급하고 주택 임대차 계약 체결한 만 19세 이상
– 주택도시 보증 공사의 전세보증금 반환보증과 전세자금 대출 특약 보증이 가입 가능한 고객
대상주택– 단독 · 다중 · 다가구, 연립 · 다세대,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
– 수도권 : 7억 이하, 지방 : 5억 이하
대출금리– 평균 3~5% (취급은행 별로 다름)
대출한도– 최대 4억 원(신용점수 별 차등적용)
– 기본 임차보증금 80%, 임차보증금 90% (청년, 신혼부부)

2. 케이뱅크 전세대출

소득 증빙이 필요한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 상품은 시중은행 전세대출인 케이뱅크 전세대출입니다. 근로소득자 말고도 사업소득자도 전세 대출이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를 신고한 프리랜서라면 시중은행 전세대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뱅크의 장점은 비대면으로 자격심사까지 맡을 수 있으니 은행 방문이 불필요합니다.

구분내용
대상자– 만 19세 이상 내국인
– 근로소득자(현직장 재직 1년 이상) 또는 사업소득자
– 부부합산 무주택 또는 1주택인 고객
– 1주택 보유 고객은 부부합산 연소득이 1억원 이하이고, 보유주택의 시세가 9억원 이하
– 20.7.10. 이후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내 시세 3억원 초과 아파트를 취득한 경우 대출 불가
대상주택– 단독 · 다중 · 다가구, 연립 · 다세대,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
– 수도권 : 7억 이하, 지방 : 5억 이하
대출금리– 연 3.11% ~ 4.44%
대출한도– 한도는 최대 2.22억 원, 임차보증금 80% 이내

3.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만 19세 ~ 34세 이하인 청년에게 해당하는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은 카카오뱅크에서 출시한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입니다. 만 19세 ~ 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소득이 없는 무직자라도 전세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임대차계약만 진행하면 대출 실행은 카카오뱅크에서 비대면으로 실행 가능합니다.

구분내용
대상자– 만 19세 ~ 34세 청년
– 무주택 또는 1주택자
– 근로소득자 (재직기간 무관), 사업소득자, 기타소득자, 무직자
– 기혼이라면 부부합산 연 소득 7천만 원 이하
대상주택– 수도권 7억원 이하, 수도권 외 지역 5억 원 이하
– 등기부등본 상 주택으로 분류되는 건물
대출금리– 연 2.864% ~ 3.071%
대출한도– 한도는 최대 1억 원, 임차보증금 90% 이내

4. 케이뱅크 청년 전세대출

만 19세 ~ 34세 이하인 청년에게 해당하는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은 케이뱅크에서 출시한 청년전세대출입니다. 신청일, 잔금일 기준 만 19세 ~ 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소득이 없는 무직자라도 전세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임대차계약만 진행하면 대출 실행은 케이뱅크에서 비대면으로 실행 가능합니다.

구분내용
대상자– 신청일 기준 만 19세 이상, 잔금일 기준 34세 이하 내국인
– 근로소득자(재직기간 무관), 사업소득자, 기타소득자 또는 무소득자
– 부부합산 무주택이고, 합산 연 소득이 7천만 원 이하
대상주택– 수도권 7억원 이하, 수도권 외 지역 5억 원 이하
– 등기부등본 상 주택
대출금리– 연 2.93% ~ 4.44%
대출한도– 한도는 최대 1억 원, 임차보증금 90% 이내

지금까지 프리랜서 전세자금대출 받는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소득만 증빙된다면 대출이 수월하지만 소득 증빙이 어렵다면 대출이 매우 어렵습니다. HUG 안심전세대출 만이 가장 좋은 대책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만 19세 ~ 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무직자, 프리랜서 상관없이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하니 본인 조건에 맞추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