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불교통카드 하루연체 시 어떻게 되나요? 해결 방법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분들은 보통 교통카드를 사용합니다. 기존에는 교통카드에 마일리지를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이었지만 현재는 후불교통카드로 먼저 교통카드를 사용한 후에 신용카드처럼 추후 대금을 결제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후불교통카드를 사용하다보면 대금결제일에 납부를 하지 못해서 연체하는 경우도 생기기 마련인데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후불교통카드 하루연체부터 장기연체 시 무슨 문제가 발생하는지 해결방법과 같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불교통카드 하루연체

후불교통카드 교통대금은 정해진 날짜에 통장에서 사용한 만큼의 돈이 빠져나가는 방식으로 이때 연결된 계좌에 결제대금이 부족하거나 없는 상황이라면 돈이 출금되지 않습니다. 소액 결제라고 해서 크게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 분들도 종종 있는데 이렇게 후불교통카드 연체가 이어진다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후불교통카드 하루연체 ~일주일

보통 후불교통카드 하루연체 시 변화가 생기지 않습니다. 각 은행 별로 다르지만 보통 3일 이상 후불교통카드 대금을 내지 않으면 카드사에 따라 대금을 납부하도록 독촉합니다. 만약 7일 이상 연체하는 경우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정지됩니다.

2. 후불교통카드 대금 10만 원이 넘는경우

5 영업일 이상의 연체 이력이 있고 후불교통카드 대금 연체금액이 10만 원이 넘는 경우 소액연체로 분류되어 연체이력이 신용평가사와 금융사에 공유됩니다. 연체이력이 2건 이상인 신용점수 하락, 변제 후 3년간 기록됩니다.

3. 연체이력이 있을 때 생기는 문제

  1. 후불교통대금 연체 또는 은행연합회의 신용관리 기준 등의 사유로 신용카드 및 후불교통카드 발급 및 재발급이 불가능합니다.
  2. 소액연체 이력으로 인해 금융권에서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3. 소액연체 이력이 지속되면 신용점수가 대폭 하락합니다.

후불교통카드 연체 해결방법

후불교통카드 하루연체 썸네일

가장 명심해야될 해결방법은 연체가 될거 같으면 대출을 받아서라도 해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어쩔수 없이 단기간 연체가 되는 경우 무조건 먼저 교통카드 대금을 결제합니다. 만약 본인 상황이 채무가 쌓여서 해결이 불가능한 경우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개인회생 등 제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