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기술적 분석을 대하는 자세

주식을 투자하기전 기본적으로 차트를 공부해야 하는데요. 저도 이 글을 읽기전까지 차트를 볼생각을 안했는데요. 지금은 이 자료를 토대로 공부를 했습니다. 이자료는 기술적 분석을 대하는 자세를 시작으로 차트 공부에 필요한 지식들을 명확하게 설명해주었습니다. 현자료는 ‘네이버 카페 가투모의 베가’님이 작성하신 내용입니다. 많은 분들이 공부하시길 바라며 공유드립니다.

기술적 분석을 대하는 자세

analytics 2618277 640 edited

많은 사람들이 차트를 분석하지만 또 많은 사람들은 차트를 신뢰하지 않으며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영학과 저학년 과목 중 투자론 정도에서 다루는 “효율적 시장가설” 은 다음의 내용을 이야기 합니다. “시장의 가격은 현재 해당 주식의 가치를 완벽히 반영하며 새로운 뉴스가 등장 시 시장이 즉시 시세에 반영한다.” 즉, 주가는 뉴스에 의해서 움직이며 이 뉴스의 발생은 랜덤하기에 시세는 랜덤 워킹을 한다는 것입니다.

저 또한 금융공학을 공부하고 실무에 적용하여 파생상품의 가격과 그릭스(민감도)를 계산하는 사람으로써, 마팅게일 이론의 신봉자로써, 차트쟁이들이 차트에 선 찍찍 그려가면서 매매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지 않던 사람 중 한 명입니다. 하지만 막상 차트를 공부해 보니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과거, 제가 물리학도 시절, 저학년에서 결정론적 세계관을 가지고 역학과 전자기학 등을 공부했다면 양자역학 및 통계물리를 공부하고 확률론적 세계관을 가지게 된 것과 비슷합니다.

차트는 과거의 역사이며 대중들의 행동 패턴을 담고 있는.. 즉, 투자자 한명 한명, 모든 사람들의 행위가 모여 시세가 결정이 되며 이는 하나의 거대한 복잡계 네트워크를 이루고 이것의 결과로 보여지는 것이 차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리학에서 역학이나 전자기학을 알면 입자 하나 혹은 두개가 (세개부터는 빡셈) 어떤 포텐셜 혹은 장안에 들어 있을 시 움직임을 아주 정확하게 계산해 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것만 가지고 유체역학,자기유체역학, 통계물리 등등 거시적 관점에서의 계산을 해낼 수가 없습니다. 이때부터는 다른 방식의 방법론을 취해야 합니다.

시장에서 결정되는 시세 또한 무수한 참여자가 참여하여 결정 되며 이들은 각자 여러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시장미시구조론을 통해 알 수 있겠으나 이들 하나하나를 추적할 수는 없으며 그렇기에 시세에 관한 분석을 위한 도구는 전체적인 흐름 및 결과를 사용한 귀납적 방법론이 되어야 하며 저는 그것이 기술적 분석이라 생각합니다.

“시세는 과거 결과와 상관없이 지금 사면 오르고 팔면 내리기 때문에 차트 분석 따위 믿지 않는다!” 라는 분들의 의견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반박하고 싶으며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서 하나씩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시장은 효율적이지 않다.’
  • ‘차트는 과거의 패턴이 반복된다.’
  • ‘많은 이들이 믿는 지지와 저항의 역할은 계속된다.’
  • ‘시세는 추세를 가지며 추세는 지속된다.’
  • ‘차트를 알면 추세 반전을 알 수 있다.’
  • ‘과매수, 과매도, 오버슈팅, 조정 등의 현상은 자연스러우며 차트를 통해 알 수 있다.’
  • ‘매물대를 알면 상승시 저항, 하락시 지지(방어력) 등을 유추할 수 있다.’
  • ‘세력의 진입, 매집, 분산 과정을 차트를 통해 유추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무수히 많은 내용들이 있겠으나 본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차트 분석법을 공부하여 위 내용들을 이해하게 된다면 저처럼 차트 무용론자에서 열렬한 지지자로 바뀌게 됩니다. 수익률이 몇 배 이상 좋아지는 것은 덤입니다. 다만, 차트를 너무 맹신하여 종종 잘못된 분석법을 행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는 좋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 ‘차트는 예측이 아니라 대응이다.’
  • ‘누구도 정확한 가격을 예측할 수 없다.’
  • ‘추세 반전의 선행적 신호는 가능성을 높여 주지만 반전은 수급에 달렸다.’

예를 들자면 텅 빈 넓은 운동장에 초등학생 한 명이 뛰어 다니고 있다고 합시다. 우리는 이 녀석의 움직임을 예측해야 합니다. 이 녀석이 앞으로 뛸지 뒤로 뛸지 갑자기 속도를 낼지 감속을 할지 그것은 지 맴이기 때문에 우리는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녀석이 지금 최고 속도로 앞으로 달리고 있다면 당장은 뒤로 돌지 못할 것을 우리는 압니다. 당분간은 관성에 의해 앞으로 뛰겠지요. 만약 속도를 천천히 줄여서 자리에서 서행을 하게 된다면? 이 녀석이 다시 앞으로 뛸지, 뒤로 돌아서 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조심(?)해야 됩니다. 이 녀석은 체력에 한계가 있고 속도에 한계가 있으며 한없이 앞으로 속도를 높여가며 뛸 수는 없다는 성질을 알면 이 녀석의 움직임을 어느 정도 유추는 할 수 있습니다.

확실하지 않은 구간에서는 유추를 안하면 됩니다. 왜냐면 우리는 펀드매니저 또는 애널리스트가 아니니까요!! 물론 이 녀석이 한시간 뒤에 있을 정확한 위치를 알 수는 없습니다. 그것을 예견하는 사람은 초초초고수 거나 아니면 사기꾼에 가깝습니다. 다만 큰 그림에서 운동장을 드론으로 찍어 본다면 이 녀석이 운동장 주위를 돌고 있는지, 중심을 가로 지르는지 알고 이를 염두에 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것은 아니죠. 그것은 지 맴이니까요!

즉, 차트를 통해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으나 여러가지 가능한 시나리오들을 유추하고 그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본인의 방식을 세운다면 불안할 이유도 없고 크게 손실을 볼 이유도 없는 것이 분명하므로 투자자는 차트를 알아야 합니다. 또한 공부한 내용은 금방 잊어버리게 되므로 이를 반복 숙지하고 직접 과거데이터를 살펴보며 백테스트 하고, 가능하다면 커뮤니티 등에 자신이 아는 내용을 사용한 분석 내용 등 을 올린다면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본 문서의 내용은 알아야 할 최소한의 내용들을 생초보 관점에서 다룰 것이며 다른 문서나 인터넷의 내용, 책 등을 참고는 할 것이나 대부분의 내용은 제가 직접 작성하고 그림도 그릴 것입니다. 즉, 복제 및 배포가 자유롭도록 할 것이며 당연한 내용이지만 대가는 없습니다. 이 문서가 여러분들이 투자 하시는데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차트는 무용한게 아니라 꼭 알아야 한다는 것을 느끼셔서 공부를 열심히 하시고 성투 하시는데 도움이 되신다면 그 외에 바랄 것은 없습니다. 이상 서론 마치겠습니다


마무리

투자를 하다보면 예측하고선 하이 리스크 하이리턴으로 투자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런 고수분들 조차도 기술적 분석으로 차트는 대응이라고 말하십니다. 예측에 의한 투자가 아닌 대응! 꼭 명심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술적 분석

🔗출처 가상화폐 투자자 권익모임 – 베가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