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거래량이란 세력활동시기

거래량이란

거래량으로 보는 세력활동 및 활용

(1) 거래량으로 보는 세력의 진입, 매집, 분산

☑진입

세력은 당연하지만 자신이 들어올리고 시세를 움직일 수 있는 규모의 종목에 관심이 있습니다. 자신이 감히 덤빌수 없는 거래량의 초우량주라면 별 관심이 없습니다. 바닥권에서 오래 묵고 사람들의 관심이 적으며 그렇지만 재무제표는 괜찮아 향후 뉴스 찌라시를 돌리기 좋은 종목이라면 더 없이 좋습니다. 이러한 종목에 세력들은 장기간에 걸쳐서 야금야금 티 안나게 진입할 수도 있으며 단기적으로 진입한다면 차트상 윗꼬리를 달고 매집봉을 만들며 진입하게 됩니다. 이 경우는 매집봉은 볼밴 상단을 뚫게 됩니다.

☑매집

진입한 세력은 단기, 중기, 장기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20선을 관리하며 매집을 합니다. 주가는 길게 횡보하거나 혹은 천천히 하락시키면서 진입단계에 같이 진입한 개미들을 털어냅니다. 멘탈이 약한 개미, 경험이 부족한 개미라면 냄새는 맡더라도 이 과정을 견디지 못하고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볼밴은 축소하고 거래량은 작습니다. 세력은 매도벽을 두텁게 세우며 진입 윗꼬리에서 진입한 개미들이 다시 토해내는 물량을 주워담으며 20선이 아래로 꺾지 않도록 관리하면서 매집을 이어 나갑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개미에게는 견디기 힘들어 실망하거나 지루한 개미들은 물량을 토해 냅니다.

☑분산

매집이 다된 세력은 본격적으로 호재 찌라시를 뿌리며 허매수벽을 세워 주가를 펌핑시킵니다. 개미들은 들려오는 호재 뉴스와 솟아오르는 불기둥을 보고 견디지 못하고 달려들게 됩니다. 목표가에 주가가 도달하면 세력들은 개미들에게 물량을 넘기고 빠지게 되며 이후 시세는 쪼개진 바가지에서 물 흐르듯 질질 새며 장기 침체로 이어집니다.

다음은 이를 차트를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그림 5-4] 대한전선, 세력활동

☑진입 : 볼밴 상단을 뚫으며 위꼬리를 달음. 볼밴 상단을 벗어나지만 다시 안쪽으로 회귀. 거래량은 양봉 이후 음봉에서 양봉보다 크지 않아 세력이 진입하여 나가지 않음을 알 수 있음.

☑매집 : 횡보 또는 약하락 하며 같이 진입한 개미들을 털어냄. 진입시 윗꼬리 등에서 물린 개미들은 이때 손절하게 되며 이를 세력이 받아먹으며 주가를 관리. 20선을 훼손시키면 향후 펌핑시 돈이 많이 들기에 이를 세력이 관리하여 20선을 세력선이라고도 함. 거래량은 작음. 볼밴은 응축되며 향후 펌핑을 예고.

☑분산 : 본격적으로 주가를 펌핑 시키며 급등 발생, 일반 상승 종목이 20선을 타고 오르는데 비해 급등주는 10일선 또는 5일선을 타고 오름. 목표가에 도달하면 설거지가 시작되며 이때 윗꼬리를 달음. 음봉에서 거래량이 터진다면 들어온 세력이 매도하고 있음을 의미하므로 분산활동일 확률 높음.

37
[그림 5-5] 대한전선, 세력 분산활동 이후

이렇게 세력이 분산활동을 하고 나면 이 종목은 힘이 빠져 장기침체에 접어듭니다. 당장 세력은 방금 털어먹은 종목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줄줄새는 바가지에서 물이 다 빠질때까지 기다립니다. 이 과정은 주식시장에서 몇달이든 몇년이든 그 규모에 따라 오랜 기다림의 과정을 겪어야 하며 고점에 물린 개미는 이 주식은 망했다 생각하고 이거라도 건지자는 생각에 저점에서 피눈물을 흘리며 매도하게 됩니다. 하지만 시장은 반복의 연속.. 모든 개미가 떠나게 되었을때 다시금 그 종목에 관심을 가지고 매집단계에 들어가며 과거가 반복되게 됩니다.

(2) 예제들

☑퀀텀
[그림 5-6] 퀀텀

위는 퀀텀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한전선과 다르지 않은 모습입니다. 윗꼬리와 볼밴 상단을 뚫은 슈팅을 동반하여 진입하고 향후 매집, 이때 음봉에서의 거래량은 크지 않습니다. 펌핑 이후 윗꼬리 다는 음봉에서 거래량이 터졌으며 음봉에서 거래량이 터지면 설거지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후 줄줄 새는 모습입니다.

☑아인스타이늄
[그림 5-7] 아인스타이늄

위는 아인스타이늄인데 음봉에서 거래량이 두번 터짐으로써 두번의 분산활동이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신라젠
[그림 5-8] 신라젠

고점에서 피뢰침 맞고 이후 음봉에서 거래량이 터지면서 역시 하락입니다. 이후 횡보하며 위로 갈듯말듯한 희망고문을 하며 롤링을 하는데 시총이 큰 종목인 경우 한번에 매도할 수 없기에 이렇게 롤링하며 물량을 뺄 수가 있습니다.

☑이오스
[그림 5-9] 이오스, 트레이딩뷰(Trading View)

위 신라젠과 유사한 케이스입니다. 이오스 25000원 고점에서 피뢰침, 이후 거래량 실린 음봉. 이후 희망고문하며 롤링하면서 물량을 터는 모습입니다. 이럴 때는 롤링구간에서 매물대를 많이 쌓게 되는데 이것을 하방이탈한다면 실망매물로 인해 급락이 이어지므로 무조건 도망쳐야 합니다.

☑코오롱생명과학
[그림 5-10] 코오롱생명과학

진입 시점에 양봉의 거래량 터짐, 분산 시점의 피뢰침 및 음봉에서의 거래량 터짐, 이후 롤링 및 하락

☑셀트리온
[그림 5-11] 셀트리온

위 코생과 매우 비슷한 셀트리온, 하지만 코생과 시기는 다릅니다. 같은 세력인가?? 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세력활동 시기 마무리

거래량을 보면서 세력이 진입 했다는 시나리오를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무조건은 아니지만 세력의 활동은 거래량에서 표나기 마련입니다. 거래량 세력활동시기 참고하시면 좋은 항목입니다. 다음 글은 매물대입니다.

거래량

🔗출처 가상화폐 투자자 권익모임 – 베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