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R 계산기 사용법과 DSR 40 계산 방법(+장래소득 반영)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Dept Service Ratio)은 DTI와 비슷하지만 내가 금융기관에 갚아야 하는 모든 원리금을 합산하여 소득과 비율을 나타낸 것을 말합니다.

22년 7월부로 DSR 규제가 더욱 강화되면서 1억을 초과하면 40%가 적용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DSR 계산기 사용법과 규제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신용대출 또는 주택담보대출을 앞두셨다면 이 글을 꼭 참고하세요!

DSR 계산기 사용법

먼저 계산기로 내가 주택담보대출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DSR 계산기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SR 40% 적용 전 최대로 내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아래 설정으로 먼저 계산해 보겠습니다.

구분내용
연 소득4,000만 원 → 4,708만 원
나이만 32세 (+17.7% 적용)
매매가4억 원
규제지역 여부조정대상
생애최초 여부해당

1. 연 소득 입력하기

  1. 본인의 연봉(연 소득)을 입력합니다.
  2. 나이를 입력합니다. (장래 소득을 반영합니다.)
DSR 계산기 사용법 1

2. 매매가 입력하기

  1. 사고 싶은 주택의 매매가를 입력합니다.
  2. 규제지역 여부를 선택합니다.
  3. 생애 최초 주택 구입에 해당되는지 선택합니다.
DSR 계산기 사용법 2

3. 주택담보대출 한도 확인하기

  • 4. 내가 받을 수 있는 주택 담보 대출 한도를 확인합니다.
  • 5. 대출 시 필요한 자본금을 입력합니다.

위에 조건으로 주택담보대출은 최대 3억 2천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한도를 다 받을 수 없습니다. 바로 DSR 40 적용 때문에 이에 DSR 퍼센트를 계산해야 되는데요.

DSR 40 계산

7월 DSR 규제가 3단계로 강화되면서 총 대출액이 1억 원을 넘으면 원리금 상환금액이 연 소득의 40% 이내로 신규대출이 가능합니다. 신규대출 취급 시 DSR 산출 제외 대출은 중도금 대출, 서민금융상품, 300만 원 이하 소액대출, 전세대출, 주택연금 등이 있습니다.

아까 설정해놨던 설정에 따르면 주택담보대출은 최대 3억 2천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대출이 있다면 DSR 40% 한도가 넘는지 계산이 필요합니다. DSR 계산기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DSR 퍼센트 계산 파트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구분내용
신용대출(기대출)1천만 원/1년/5%/원리금 균등
주택담보대출(신규대출)3억 2천만 원/30년/4.5%/원리금 균등

1. 주택담보대출 한도 입력하기

  1. 받으려고 하는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입력합니다.
  2. 대출 기간을 설정합니다.
  3. 대출 금리를 입력합니다.
  4. 기대출 금액을 입력합니다.
  5. 기대출 기간을 설정합니다.
  6. 기대출 금리를 입력합니다.
DSR 40 계산하기 1

2. DSR 퍼센트 확인하기

위에 조건에 따라 기대출로 신용대출이 있는 경우 DSR 63% 나오는데요. 이때는 40%에 맞추도록 대출을 조정해 줘야 합니다. 대출기간을 늘리거나 대출금리를 내리거나 기존 대출금을 갚아서 DSR을 내려야 주택담보대출을 최대한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이 짧을수록 DSR을 많이 잡아먹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DSR 규제 완화로 대출기간을 40년으로 늘리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3. 기대출이 없다면 DSR 40 계산

기존에 대출이 없어도 3억 2천만 원은 41.3%로 40%를 넘어갑니다. 연봉 4천의 만 32세 청년은 기대출이 없는 경우 최대 3억 1천만 원까지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DSR 계산기 사용법 3

물론 DSR 계산기로 계산을 해봤지만 금융기관 별로 약간씩 달라지는 값이 있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여유롭게 DSR 40%에 맞춰 조정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DSR 계산기 사용법 및 DSR 규제 시 퍼센트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사실 지방의 경우 그나마 덜하지만 수도권의 경우 주택 매매가가 더욱 높기 때문에 제한이 큰 건 사실입니다.

7월부터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 LTV 80%로 상승시켰지만 DSR 40% 적용으로 인해 빌릴 수 있는 총 대출액은 크게 변화가 없다는 분위기입니다. 그래서 해결책으로 대출 기간을 늘리고 연 소득이 낮은 청년층에게 장래소득을 확대 반영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엔 DSR 규제 이외에도 신용대출 한도를 연 소득 100% 제한을 폐지하고 200%까지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기존에 막혔던 신용대출을 다시 한번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