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청년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2022년 최신, 후기)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주거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청년층을 위해 기존 주택에 전세 계약을 체결하고 청년층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재임대하는 LH청년전세자금대출 또는 LH청년전세임대라는 정부지원 전세대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청년전세대출은 직접 임대인과 임차인으로 계약을 진행했지만, LH청년전세임대는 LH가 직접 계약을 진행하기 때문에 매물에 대한 전세사기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입주자격부터 신청방법, 후기까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전세임대를 준비하는 청년분들 이 포스팅에 주목해 주세요!

LH청년전세자금대출(LH청년전세입대)

LH청년전세자금대출의 명칭은 LH청년전세임대입니다.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하여 기존주택을 전세 계약 체결하여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공공임대주택입니다.

구분내용
전세한도가구 수· 지역별로 차등 적용(8,500만 원 ~ 2억 원)
월임대료전세지원금 중 연 1~2% 수준
거주기간최초 2년 (2회 *2년 단위 연장가능)

1. 입주자격

본인이 무주택자이고 아래 3가지 항목 중 한가지를 충족하면 입주대상에 해당됩니다.

  1. 신청연도 대학 재학중이거나 입·복학예정인 만19세 미만 또는 만 39세 초과 대학생
  2. 대학 또는 고등·고등기술학교를 졸업 또는 중퇴 후 2년 이내에 직장에 재직중이지 않은 만 19세 미만 또는 만 39세 초과 취업준비생
  3.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인 사람

1 순위

  • 생계ㆍ주거 의료급여 수급자 가구
  • 보호대상 한부모가족 가구
  • 차상위계층 가구의 청년
  • 보호종료아동
  • 청소년 쉼터 퇴소청소년

2 순위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이하이고, 본인과 부모의 자산이 국민임대주택의 자산기준을 충족하는 청년

✅2021년 기준 총자산 29,200만원, 자동차 3,496만원

3 순위

본인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이하이고, 본인의 자산이 행복주택 청년의 자산기준을 충족하는 청년

✅2021년 기준 자산 25,400만원, 자동차 3,496만원

구분1인 가구2인 가구3인 가구4인 가구
100%3,589,957원5,018,789원6,240,520원7,094,205원

2. 지원내용

임대료

  • 임대 보증금으로 1순위는 100만 원, 2순위 3순위는 200만 원을 부담하셔야 합니다.
  • 월 임대료는 전세지원금에서 임대보증금을 뺀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 연 1~2% 이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 ex) 본인이 3순위라면 보증금 2백만 원에 월 임대료는 전세지원금 1~2% 수준

전세지원금 한도액

구분거주수도권광역시기타
단독거주1인1.2억원9천5백만원8천5백만원
공동거주2인1.5억원1.2억원1.0억원
공동거주3인2.0억원1.5억원1.2억원

거주기간

최초 임대기간은 2년으로 하되, 자격요건 충족시 2년 단위로 2회 재계약이 가능합니다.

LH청년전세자금대출(LH청년전세임대) 신청방법

이제 LH청년전세자금대출의 신청방법을 알아볼 텐데요. 집 구하기부터 입주까지 여유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2~3달 여유 두고 알아보길 추천합니다. LH청년전세임대는 아래 절차대로 진행됩니다.

  1. LH청약센터 접속하여 입주신청
  2. 입주자 자격조회
  3. 대상자 발표(개별 통보)
  4. LH에서 입주대상자에게 주택물색 안내(집 구하기)
  5. 입주 희망 주택 결정해서 LH에 전달
  6. LH에서 전세 가능 여부 검토 (권리분석)
  7. 전세계약 및 임대차계약 체결
  8. 입주

항목 별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LH청약센터 입주신청

먼저 LH청약센터 홈페이지에서 ‘매입임대 전세임대’ 메뉴에서 ‘청약신청’을 눌러 접속합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네이버인증서 로그인 필수)

LH청년전세자금대출 신청 1

‘매입임대/전세임대 시작하기 〉’를 눌러 접속합니다.

LH청년전세자금대출 신청 2

청약 신청 팝업창에서 ‘청년 전세임대’를 클릭해 접속합니다.

LH청년전세임대 신청방법1

신청 지역을 선택하고 올라온 공고문의 ‘지역과 분류’를 확인하고 ‘선택’을 눌러 청약을 진행합니다. (분류를 보시고 입주자격 순위를 확인하세요!)

LH청년전세임대 신청방법2

신청구분 ‘단독거주’ 선택 *현재 공동거주는 유형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단독 거주 신청하시고 대상자로 선정 시 해당지역 본부에 연락해서 공동거주로 변경 가능합니다.

LH청년전세임대 신청방법3

다음 이용약관 동의 및 신청자 본인확인 단계, 청약 신청서 작성 단계를 거쳐 청약 신청을 완료하고 대상자 발표를 기다립니다.

2. 집 구하기

대상자라는 개별 통보가 날라오면 LH청년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 매물은 6개월 이내에 직접 찾아야 합니다. 매물을 찾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부동산 앱, 커뮤니티 등을 이용해서 직접 매물 찾아보기, 공인중개사에 연락해 LH청년전세임대 가능한 매물을 물색하기 등 본인 선택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부동산 앱, 커뮤니티 통해 직접 발품팔기

다방, 직방, 피터팬 좋은 방 구하기, 청년 주택 정보 카페 등을 둘러보면 LH청년전세임대가 가능하다고 쓰여있는 매물들이 있습니다. 방 사진을 보고 직접 연락해서 방문해서 확인하면 되는데요. 장점은 내가 원하는 매물을 찾을 수 있다. 단점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부동산 공인중개사 통해서 찾기

공인중개사 의뢰해 LH청년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 매물을 찾는 방법입니다. 빠르게 알아 봐주지만 공인중개사는 수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매물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장점은 시간이 단축되며 단점으론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원하는 매물을 찾았다면 LH 담당자에게 연락해 LH전세 가능여부를 확인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무턱대고 계약을 진행한다면 LH 전세 가능 여부 확인 단계에서 거절을 당하면 계약금을 날릴 수 있습니다. 너무 마음에 드는 매물이 있다면 계약 시 특약으로 거절 시 되돌려준다는 항목을 추가하고 계약서를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LH청년전세임대 후기

LH청년전세자금대출을 진행할 때 가장 까다로운 점은 집구하기 입니다. 저는 수도권이 아니였지만 수도권의 경우 매물 구하기가 더 어려울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전세 가능한 매물을 찾아보면서 느꼈던 내용 몇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나만 의 우선 순위 정하기 : 매물을 찾기 전 원하는 집의 조건을 순위로 메모해 보세요. 위치, 옵션, 소음, 방 크기 등 본인이 매물을 찾기 전 타협해야 할 조건을 생각하면 매물을 볼 때 계약하기 수월합니다. LH청년전세자금대출도 가능하면서 내 맘에 쏙 드는 매물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아 괜찮은데 하루만 고민해 볼까?라고 느끼는 매물은 분명히 먼저 나갑니다.
  2. 사진에 속지 말자 : 부동산 앱 또는 커뮤니티에서 매물을 찾다 보면 사진에 혹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사진을 봤는데 와! 방 크다! 광각으로 찍어서 그렇습니다. 전용면적을 확인해 보세요. 장판 벽지 다 새 거 인데요? 사진으로 매물을 보면 모르지만 옵션이 연식이 오래된 물건일 수도 있어서 사진으로 안 찍기도 합니다.
  3. 저렴하고 좋은 집은 없다 : 전세가 저렴한데 사진으로 보니까 집이 너무 좋아 보인다! 실제로 위치가 좋지 않다. 집에 소음 문제가 있다. 다른 하자가 있다. 전세가가 저렴한데는 다 이유가 있으니 방문 시 매물을 꼼꼼히 체크하세요.
  4. 잠깐 혼자만의 시간을 갖자 : 혹하는 매물이 있을 때 꼼꼼히 확인도 안하고 계약을 진행하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옆에서 공인중개사 분이 괜찮다며 계약을 빨리하도록 유도하는데요. 이때 부동산에서 나와 혼자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좀 더 냉철하게 고민하고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물을 구할 때 여유가 필요합니다.
  5. 미리 계획 하자 : LH청년전세자금대출을 하기 전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기간을 너무 짧게 잡아서 원하는 매물을 못찾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항상 미리 공고문을 보고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전세집을 구하면서 느꼈던 후기를 정리해 봤습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꼭 좋은 매물 찾아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