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그 안심전세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후기까지

허그 안심전세대출이란 임차인의 전세보증금을 보호할 수 있는 허그 전세 보증금 반환 보험이 함께 가입되는 상품으로 안심전세대출이 승인되는 경우 전세 보증금까지 안전하게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소득이 일정하지 않은 무직자, 프리랜서도 가입이 가능한 상품으로 가장 많이 찾는 전세대출 상품입니다. 아래에서 허그 안심전세대출 조건, 금리, 한도, 신청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그 안심전세대출

허그 안심전세대출

HUG 안심전세대출은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지원하는 전세대출 제도입니다. 임차인이 대출실행 시 HUG 보증보험에 자동 가입되면서 전세보증금 반환을 보장해 주는 상품입니다.

대출 조건

  • 본인과 배우자 합산 주택 보유수가 무주택 또는 1 주택자(주택 가격 9억 부부 합산 소득 1억 이하) 
  • 부동산에서 5% 이상 계약금을 지급하고 주택임대차 계약 체결한 만 19세 이상
  • 주택도시 보증 공사의 전세보증금 반환보증과 전세자금 대출 특약 보증이 가입 가능한 고객

대상 주택

1. 주택유형

단독 · 다중 · 다가구, 연립 · 다세대,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

다가구나 빌라, 다세대 등은 승인 절차가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계약 전에 미리 알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 준공된지 1년 이상된 건물

3. 주택가격

  • 수도권 : 전세보증금 7억 이하
  • 지방 : 전세보증금 5억 이하

가격을 초과했을 경우 대출은 가능하나 보증보험 가입이 불가능 합니다.

4. 가격 산정 기준

  • KB시세 or 한국감정원 부동산테크 시세
  • 공시가격 150%에 해당하는 금액
  • 해당주택 최근 1년이내 거래가
  • 분양가격의 90%(1년이내 주택)
  • 토지, 건물, 시가표준액 합산 산출금액 150%

KB 시세에 조회가 안되면 공시지가 150% 이내 금액이 맞는지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출 금리

HUG 안심전세대출 금리는 변동금리로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를 얼마나 받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은행금리
하나은행5.170 ~ 6.472%
신한은행3.66% ~ 5.78%
국민은행3.11 ~ 4.78%
우리은행3.68% ~
NH농협은행3.61 ~ 5.74%

대출 한도

기본 임차보증금 80%까지, 아래의 경우 임차보증금 9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신용점수에 따라 한도가 달라질 수 있으며, 최대 4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1. 청년 : 만 34세 이하,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인 경우, 임차보증금 90% 이내
  2. 신혼부부 : 혼인신고 7년 이내, 연 소득 부부합산 6천만 원 이하인 경우, 임차보증금 90% 이내
  3. 무직자, 프리랜서 : 통장입출금 내역과 소득활동 확인, 신용카드 연체기록, 신용점수 확인 후 대출가능
  4. 부부가 1주택자인 경우, 2억 원까지 대출 가능

신용점수 별 예상한도

KCBNICE예상한도
550점545점~7천만 원
655점740점7천만 원 ~ 1억5천만 원
805점820점1억5천만 원 ~ 4억 원

허그 안심전세대출 신청방법

1. 대출 가능 여부 확인하기

HUG 안심전세대출은 신한은행, NH농협은행, KEB 하나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수협은행, 부산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협약은행에 연락해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은행 별로 대출 소요기간이 다릅니다.

2. 대출 대상 주택 찾기

허그 안심전세대출 가능 여부가 은행에서 확인되면 대출 조건에 맞는 주택을 찾아야 합니다. 부동산에 연락해서 HUG 안심전세대출 대상 주택들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다방, 직방 APP 활용,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카페, 주변 부동산을 활용해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3. 계약 하기

안심전세대출이 가능한 매물을 찾았다면 계약을 진행하는데 이때 임대차 계약서에 특약으로 안심전세대출이 불가능하면 가계약금을 돌려준다는 특약을 반드시 넣습니다. 부동산에서 요즘 많은 분들이 진행했기 때문에 자동으로 특약을 넣어주지만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4. 은행 방문하기

계약 후 확정일자를 받은 다음,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은행에 대출 접수를 하면 됩니다. 대출심사는 평균 약 2주 정도 소요되고, 은행에 따라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확정일자는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거나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인터넷 신청도 가능합니다.)

제출 서류

  1. 공인중개사에 의해 작성된 확정일자 받은 임대차 계약서
  2. 5% 이상 계약금 납부 영수증
  3. 근로소득자 : 소득 금액증명원, 사업자 : 사업소득증빙자료
  4. 주민등록 등본, 초본(5년 사이 변동 포함)
  5.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보험료 납부확인서
  6. 가족관계증명서(필요시 혼인관계 증명서 추가)
  7. 기타 필요에 의해 금융사에 요청하는 기타 서류

5. 대출 승인

허그 안심전세대출 승인이 완료되면 기입한 입주날에 맞춰 안심전세대출이 실행되고, 전세자금이 임차인에게 입금됩니다. 그럼 보증금 남은 비용을 입금시키고 집에 입주하시면 됩니다. 입주 당일 전입신고를 꼭 하시길 바랍니다.

허그 안심전세대출 후기

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전세대출 상품들에 대한 정보가 초반과 다르게 부동산도 많이 알고 있습니다. 예전보다는 진행하기 수월합니다. 허그 안심전세대출을 실행하면서 가장 문제가 되는 점은 전세대출이 가능한 매물 찾기입니다.

다방 또는 직방 앱을 이용해서 전세매물을 계속 찾아봐야 되는데요. 매물을 확인해 보면 부동산에서 HUG 전세대출이 가능하다고 내용에 기입하지만, 아예 쓰여있지 않아서 직접 부동산에 문의해야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좀 좋다고 생각되는 전세매물은 금방 나가기 때문에 본인이 방을 구하기 전에 최소한의 방 기준을 준비해서 구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부동산 앱에서 방이 좋아 보이는데 등록일이 오래되었다? 문제가 있는 방일 확률이 높습니다. 등록된 매물 사진만 보고 현혹되면 안 됩니다. 매물 사진은 항상 그럴듯하게 찍기 때문에 실망할 확률이 더 큽니다. 또한 중개사가 말을 잘하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서 계약서에 도장을 찍을 수도 있으니 맘에 들어도 한 번쯤은 나가서 숨 고르고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같이 읽어보면 좋은글▼

2022년 청년전세대출 종류 총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