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거래량이란 매물대 차트

매물대

트레이딩에 있어 차트를 분석하고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기 위함입니다. 확인매매 관점에서 차트의 지지와 저항을 확인하여 지지에서 지지 받음을 확인하고 매수, 저항 도달 시 매도 하는 것은 가장 간단한 전략이면서도 지속되었을 시 가장 강력한 매매 기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추세선, 이평선 등도 중요한 지저항의 역할을 수행하지만 눈에 보이는 가장 강력하고 명확한 지저항 중의 하나는 매물대라 생각합니다. 이것은 실제 캔들의 움직임에 있어서 지저항의 역할을 분명하고 확실하게 수행하기에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대장주라 할 수 있는 비트코인이 빠질 것으로 보고 현금화를 해 놓았는데 내가 점찍은 알트만 방어력이 좋아 빠지지 않아 조급해하다가 내가 탑승하는 순간 폭락하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알트의 방어력이 매물대와 연관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상승장에서 잘 달리던 알트가 주춤하고 잘 가지 못할 시 다른 녀석들이 치고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상방 매물대에 막히면 소화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이런 부분들을 이해하고 있으면 익절 타점과 손절 타점을 잡는데 기준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 매매에 있어서는 매물대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1) 매물대 정의

1 1
[그림 5-12] 비트코인 주봉 및 매물대, 업비트

위 그림은 비트코인 주봉 차트이며 차트 위의 노란색 수평막대 그래프가 매물대입니다. 매물대의 정의는 아주 간단합니다. 세로축의 각 구간에서 해당 기간(화면에 보여지는 기간)동안 발생한 거래량의 총합이 매물대가 됩니다. 즉, 해당 화면의 기간동안 해당 구간에서 거래가 많이 발생 했을수록 매물대가 두터워지는 것입니다. 즉, 해당 구간에서 캔들이 많이 모여 있고 거래량이 많을수록 매물대가 두터워집니다.

(2) 지저항으로써의 매물대

앞서 말씀드렸듯이 매물대는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하며 그 원리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상방 매물대가 두텁다는 것의 의미

상방 매물대가 두터움은 해당 매물 구간에서 거래가 많이 발생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해당 구간에서 매도량이 많았으며 이를 매수한 사람도 많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해당 구간에 물려있는 사람, 소위 말하는 시체가 많음을 의미합니다. 즉, 시세가 올라 해당 매물구간에 이르면 많은 사람들이 본전 심리에 의해 매도할 것이며 이는 저항을 의미하여 해당구간에 이르면 가격 상승에 걸림돌이 될 것입니다.

☑하방 매물대가 두텁다는 것의 의미

하방 매물대가 두터움은 해당 매물 구간에서 역시 거래가 많이 발생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해당 가격대가 매수하기 매력적인 구간이며 시세가 내려 이 가격대에 이르게 되면 다시금 많은 사람들이 매수에 참여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지의 역할을 할 것이며 가격 하락을 방어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매물대가 얇다는 것의 의미

과거 오르건 내렸건 해당 구간에서 매물대가 얇다는 것은 큰 거래량이 동반되지 않고 적은 거래량으로 가격이 움직였음을 의미하며 앞선 예와 반대로 지저항이 비기 때문에 가격이 이 구간 돌입 시 기존의 방향대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3) 예제로 살펴보는 매물대

☑코스피 월봉

2 2
[그림 5-13] 코스피 월봉

위 그림은 코스피 월봉과 매물대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2300을 하방이탈하며 수직으로 내렸고 현 구간에서 반등을 하는 모습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과거 2010년대 초반부터 무려 5년간 박스권을 형성하며 1900~2100 에서 두터운 매물대를 쌓아 왔습니다. 현재 강한 매도세와 하방 모멘텀으로 지수가 내렸으나 두터운 매물대를 만나 반등하고 있습니다.

1900~2100은 두터운 매물구간, 지지의 구간으로 이것을 하방으로 뚫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향후 이를 하방으로 이탈할지, 진반등으로 다시 상승랠리를 이어 갈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매물대에 관한 지식이 있다면 이 구간이 강한 지지의 영역이며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구간이라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구간을 하방이탈하게 된다면 아래 매물대가 허전하며 그 다음 매물대가 두터운 구간은 800~1000 구간입니다. 이는 이를 하방 이탈하게 된다면 손절을 고려해야 하는 영역이라는 판단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의 매물구간에서 발생하는 매수세를 다 소화하고 내려가기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는 판단 또한 매물대를 통하여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비트코인
3 1
[그림 5-14] 최근 BTC 분석글, 트레이딩뷰(Trading View) 차트

최근 비트코인 분석글에서 노란색 네모박스 구간을 하향 돌파시 위험할 수 있음을 이야기 하였고 꼭 지켜야 하는 이 구간이 6200불 정도임을 강조해 왔습니다. 근거로는 중요한 추세선들이 지지하는 자리이고 하지만,

4 1
[그림 5-15] BTC일봉, 업비트

위 그림처럼 일봉상 6200불을 하회한다면 매물대가 허전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주요한 매물 구간을 하방 이탈 한다면 손절의 근거로 삼을 수 있습니다.

* 이오스, 19500에서 도망치지 못한 당신
5 1
[그림 5-16] 이오스 일봉, 5월, 업비트

과거 저는 이오스를 6000원대에 매수하여 고점 근처에서 윗꼬리와 거래량 터진 음봉을 근거로 대부분 매도하였고 남은 물량은 19500 을 하방 이탈하면서 최종 전량 정리를 하였으며 당시 활동하던 카페에서 매도 시그널을 여러번 내었습니다. 근거는 이평선의 상방 이격이 심한점, 상승시 거래량 없이 상승하여 하방 매물대가 허전하다는 점, 비트코인이 하락세를 탈 확률이 높다는 것이었습니다.

위 그림은 5월 당시로 구간을 잡아 캡쳐한 그림이며 19000원대에 매물대가 있으며 하방이탈시 16000원 정도까지 열리고 이마저 이탈하면 9000원대까지 열림을 확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매물대들은 방어력의 역할을 할 것인데 하방 이탈시에는 방어력이 바닥나 다음 매물 구간까지 열리게 됩니다.

6 1
[그림 5-17] 이오스, 이후 일봉, 업비트

이후 가격흐름을 보시면 앞서 설명드린 매물대가 존재하는 영역에서 가격 하락을 어느정도 방어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가 방향이 지속적인 하방이었기에 해당 매물대들을 다 소화하고 하방 이탈 하였습니다. 위 그림에서 주요하게 보실 것은 앞서 말씀드린 19000 구간을 하방 이탈하며 16000 매물대 지지를 받지 못하여 급락, 이후 매물대를 소화하느라 시간이 좀 걸리고 다시금 해당 매물구간을 이탈하면 급락 등등 앞서 확인했던 매물대가 차트에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 트론, 마의 손절라인 77원
7 1
[그림 5-18] 트론 일봉, 5월, 업비트

트론 역시 5월 저 당시에 저는 77원, 적어도 70원을 하방 이탈하면 위험함을 목놓아 외쳤었고 역시나 근거는 해당 매물구간을 이탈하면 하방 매물대가 허전하며 비트가 하방임을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위 차트에서는 40원까지 매물대가 열리는 모습입니다.

8 1
[그림 5-19] 트론, 이후 일봉, 업비트

역시나 하방 이탈시 40원대까지 급락하였으며 40원에서 지지를 받을수도 있는 모습을 보였으나 이마저도 하방 이탈하며 다시금 급락하는 모습입니다.

가장 안타까웠던 것은 다른 방어력 없던 코인에서 손실을 보고 이오스 방어력이 좋아 이오스로 옮겨 타는 분들이 많았다는 것입니다. 방어력은 한계가 있으며 이는 매물구간에서 매물 소화가 되는 과정입니다. 소화가 다 되지 않는다면 반등할 수 있으나 소화가 다 된다면 급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알지 못하면 여기서 뚜드려 맞고 방어력 좋다는 코인으로 옮겨와 두번 뚜드려 맞으며 손실이 극대화 될수 있습니다.

반대로 쌓아 놓은 매물대는 다시 가격이 오를때 저항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상승장에서는 이를 염두에 두고 매물구간에서 주춤거린다면 다른 매물대가 열린 종목으로 옮겨 타며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전략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매물대 차트 마무리

매물대를 분식하시면 지지와 저항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을 동반한 매물대는 든든한 지지와 뚫리지 않는 저항이 될 수 있습니다.

매물대

🔗출처 가상화폐 투자자 권익모임 – 베가

Leave a Comment